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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호프맨작가 Apr 11. 2024

100-39, 서양문학 2천년 한 장 보고서, 호메로스

호메로스, 베르길리우스, 단테 서양문학의 최고전의 소개 보고서 


고대 그리스의 호메로스는 800년을 넘어서서 로마제국의 베르길리우스에게 영향을 주었지요.


베르길리우스는 1300년을 넘어서서 피렌체의 단테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2천 년의 대문호들의 문학적 교류와 흐름을 발견하고 책을 읽으면 퍽 흥미롭습니다. 


그들 대문호들은 만날 수 없었으나 문학으로 인연을 맺는 2천년을 넘나드는 시공간의 스승과 제자였다는 사실입니다.  지금부터 2천년 한 장 보고서 블로그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셰익스피어 이전 서양 문학의 최고봉으로 평가받는 세 사람의 고전 작품들을 만나는 것은 가슴 떨린는 일입니다. 고전의 웅장한 스토리를 만나는 것을 넘어서는 시대정신과 역사를 만나는 것입니다.  




트로이 전쟁에서 패배하게 되면서 트로이의 아이네이스는 가족들을 데리고 탈출합니다. 


호메로스의 이야기 엔딩은 끝이 아니었습니다. 베르길리우스는 그 후에 다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로마 최대의 명성을 가진 시인, 베르길리우스는 그리스 사람으로 로마제국과 고대 그리스 양쪽의 정통한 교육을 받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오디세이 스토리와 같은 듯, 다른 이야기, 로마제국의 신화를 써갔던 것이랍니다.




아이네이스의 영웅 이야기를 쓴 베르길리우스는 단테의 신곡에서 스승으로 또 지옥, 연옥, 천국을 방문하는데 동행해 주는 안내자가 되어줍니다. 


무려 2천 년의 시공간이 단테의 작품에 이어진 것이지요. 역사의 시공간이 단테의 시공간에서는 죽음 이후의 세상으로 이어집니다. 신화의 이야기들이 사후의 이야기로 이어지는 문학의 대서사시입니다. 


신들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렸지만, 사람들에게 주는 인간다움의 모든 것을 담아낸 작품들이지요.   












호메로스의 걸작,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에서 일리아드가 트로이의 전쟁 10년의 스토리, 오디세이는 오디세우스의 10년간의 귀향을 위한 여정을 담았습니다.


 


오디세우스는 이타카로 돌아가 질서를 회복해야 하는 의무를 다할지, 아니면 매혹적인 섬에서 아름다운 여신들과 영원히 함께할지 두 번 고민해야 합니다. 의무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제우스와 아테나는 그가 집에 가야 한다고 선언하지만, 오디세우스가 1년 동안은 서커스의 섬에서, 7년은 칼립소의 섬에서 보낸다는 것은 어려운 선택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른 몬스터들은 이 심리 드라마의 일부로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가 문명의 부름을 포기하고 자연에 굴복한다면, 그는 키클롭스의 폴리페모스보다 더 나을 것입니까? 밭을 일구거나 도구를 위조하지 않는 폴리페모스는 제우스에게 등을 돌리고 자연의 신(포세이돈)만 인정합니다. 오디세이를 내적 정체성 드라마로 읽는다면, 폴리페모스의 식인 행위는 오디세우스의 그리스적 정체성을 삼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오디세우스가 서커스나 칼립소와 함께 산다면, 그는 원시 상태로 되돌아갈 것입니다. 즉, 서커스는 사람을 돼지로 만들고 칼립소는 그를 성 노예로 삼습니다. (그가 반대하기까지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오디세우스의 내면에 있는 제우스는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가 길을 따라 만나는 다른 식인종의 모습들도 같은 시각에서 볼 수 있고, 모두, 상당히, 여성이며, 그들이 서커스/칼립소 유혹의 또 다른 버전임을 보여줍니다. 레스트 고니아 여왕, 사이렌, 실라, 소용돌이치는 채립디스는 모두 남성 자아와 그 앞으로의 목적을 삼키겠다고 위협합니다. 집에 대한 기억을 모두 잃은 약에 취한 로또를 먹는 사람들은 이 대사들만으로도 또 하나의 유혹적인 매력입니다.


오디세우스는 영웅인데, 결국 유혹적인 방해물의 사이렌 소리를 넘어 그리스의 이상을 위해 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디세우스의 여정에서 핵심적인 순간은 저승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가 하데스에서 만나는 몇몇 인물들은 모호한 대답을 합니다. 아킬레우스는 명성이 과대평가되었다고 말하지만(만약 그렇다면, 그는 아마도 서코스와 함께 있어야 할 것이다), 용맹한 아들에 대한 소식에 마음을 얻게 됩니다(오디세우스도 아들을 통해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아가멤논은 페넬로페가 클라이템네스트라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지만(그래서 오디세우스는 결국 여행해야 할지도 모른다), 아내들이 기만적이고 배신적일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하데스를 방문한 후 오디세우스는 떠나기로 결정하고 결국 집에 도착합니다. 무정부 상태로 전락한 왕국에 질서를 회복하고 신들에 대한 (같은 것이 무엇인가) 멸시를 통해 국가의 가치를 재확인합니다.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역사적 관점에서 본 줄거리를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1. 시대적 배경:



            기원전 12세기: 트로이 전쟁 발발 (일리아드 시대)          


            기원전 12세기 후반: 트로이 함락 후 오디세우스 귀환 (오디세이 시대)          


            호메로스: 기원전 8세기 경 활동,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저술          


            서사시: 역사적 사실과 허구가 섞인 이야기, 당시 사회상 반영          





2. 일리아드:



            주제: 트로이 전쟁 10년째, 아킬레우스와 아가멤논의 갈등          


            주요 등장인물:          


            아킬레우스: 최고의 영웅, 아가멤논에게 모욕당하여 전쟁 참여 거부          


            아가멤논: 그리스 군 지휘관,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빼앗아 분노 촉발          


            헥토르: 트로이아의 영웅, 아킬레우스와 맞서 싸우다 전사          


            프리아모스: 트로이아 왕, 아킬레우스에게 헥토르의 시체를 빌며 애원          


            전쟁의 참혹함, 영웅의 죽음, 인간의 운명을 서술          


            역사적 사실: 트로이 전쟁 실제로 일어났는지 논쟁, 일부 사건 및 인물 역사적 근거          







3. 오디세이:



            주제: 트로이 함락 후 오디세우스의 10년간의 방랑          


            주요 등장인물:          


            오디세우스: 이타카 왕, 꾀와 용기로 위기를 극복하며 귀환          


            페넬로페: 오디세우스의 아내, 20년간 남편 기다리며 순결 유지          


            텔레마코스: 오디세우스의 아들, 아버지를 찾아 떠나는 여정          


            사이렌, 키르케, 포세이돈: 오디세우스의 귀환을 방해하는 신화적 존재          


            인간의 고난과 끈기, 가족 사랑, 집으로의 귀환을 서술          


            역사적 사실: 오디세우스의 방랑 실제 경험 기반, 당시 지중해 세계 지리 및 문화 반영          





4. 역사적 관점에서의 해석:



            영웅 숭배: 아킬레우스, 헥토르 등 영웅적 인물의 묘사          


            전쟁의 비극성: 전쟁의 참혹함과 인간 희생 강조          


            신의 영향력: 신들이 인간의 운명에 개입하는 모습 묘사          


            가치관 및 사회 구조: 당시 그리스 사회의 가치관, 사회 구조 반영          





5. 중요성:



            서양 문학의 기틀 마련          


            고대 그리스 역사 및 문화 이해 중요한 자료          


            인간 본성에 대한 보편적인 질문 제시          


            일리아드와 오디세이는 서양 문학의 고전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습니다.          


            이 작품들은 영화, 오페라, 드라마 등 다양한 형식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간 본성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이네이스의 모험 여정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지하세계 장면은 아이네이아스에서도 비슷하게 작동합니다아이네이아스도 그곳에 가기 전에 그가 도달하는 여러 항구에 남아있는 것과 로마 제국의 씨앗을 뿌리기 위해 이탈리아로 여행하는 것 사이에서 고민합니다. 아폴론의 신탁을 관장하는 사제 쿠마에아 시빌의 안내를 받은 아이네이아스는 죽은 아버지와 다른 사람들과 상담하고 로마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보여줍니다(그리고 나서 그는 그것이 다시 나타날 때 잊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의 탐구를 재확인하며 돌아옵니다.




아이네이아스는 오디세우스만큼 많은 괴물들과 씨름할 필요가 없지만, 여자들이 그를 가로막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카르타고의 여왕인 디도인데, 그는 나중에 로마의 주요 경쟁자가 될 것을 결혼하고 왕이 될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여행에 지치고 시칠리아에 남기를 원하는 트로이 여인들이 배를 불태우려고 시도하였습니다. 




편안한 현재와 불확실한 미래의 싸움은 하늘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 주피터는 아이네이아스가 로마를 찾기를 원하고, 지상의 여신 주노는 실패하기를 원합니다. 그녀는 기꺼이 그를 디도와 결혼시키고 카르타고의 왕이 되게 하려고 하지만, 그것은 가기보다는 머무는 또 다른 방식입니다.




결국 아이네이아스는 내면의 의심을 극복하고 자신을 가로막는 이탈리아인들을 정복하고 라틴 공주와 결혼하여 로마 왕가의 계보를 마련합니다. 아이네이아스의 후손들은 트로이아인이 아니라 라틴인으로 불릴 것입니다.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역사적 관점에서 정리하였습니다. 




1. 시대적 배경:



            기원전 1세기: 베르길리우스 활동, 아이네이스 저술          


            기원전 1세기: 아우구스투스 시대, 로마 제국의 황금기          


            서사시: 역사적 사실과 허구가 섞인 이야기, 당시 사회상 반영          





2. 주제:



            트로이 영웅 아이네아스의 로마 건국까지의 여정          


            로마 제국의 기원과 운명 찬양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업적과 정당성 강조          





3. 주요 등장인물:



            아이네아스: 트로이 영웅, 로마의 조상, 아우구스투스의 조상          


            디도: 카르타고 여왕, 아이네아스와 사랑에 빠지다 자살의 비극적 결말 후 지옥에서 아이네아스와 만난다.          


            유노: 로마의 적, 아이네아스의 여정 방해          


            주피터: 로마의 수호신, 아이네아스를 도와 로마 건국 이끌어준다.          





4. 역사적 사실:



            트로이 전쟁 실제로 일어났는지 논쟁, 일부 사건 및 인물 역사적 근거          


            로마 건국의 역사 실제와 다른 부분, 베르길리우스의 창작 의도 반영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업적 실제보다 과장, 선전 효과 의도          





5. 역사적 관점에서의 해석:



            로마 제국의 정당성: 로마는 신의 뜻에 따라 건국된 제국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업적: 로마 제국의 번영을 이끈 위대한 지도자          


            로마의 미래: 로마는 영원히 지속될 제국          


            국가주의: 로마의 위대함을 찬양하고 국민의 단결 강조          





6. 중요성:



            로마 문학의 대표작          


            로마 제국의 역사와 가치관 이해 중요한 자료          


            서양 문학에 큰 영향          


            아이네이스는 베르길리우스의 마지막 작품이며, 그의 畢生의 노력이 담겨 있다.          


            이 작품은 로마 제국의 국민 서사시로 여겨졌으며, 로마인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로마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비판적 관점:



            아이네이스는 로마 제국의 선정성이 강한 작품이라는 비판도 있다.          


            특히, 아우구스투스 황제를 과장되게 묘사하고, 로마의 정치적 야망을 정당화한다는 비판이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아이네이스는 서양 문학의 고전으로서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불타는 트로이에서 피신하는 아이네이스 Aeneas Flees Burning Troy, by 페데리코 바로키(Federico Barocci (1598). Rome, Italy











미켈란젤로 ‘최후의 심판 부분: 카론의 배’.(1541)






단테가 어두운 숲속에서 길을 잃고 빛을 향해 나아가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폭력 (사자), 사기 (표범), 특히 살이 많은 식욕 (늑대)에 대한 그 자신의 성향을 나타내는 세 마리의 동물이 그를 가로막고 있습니다. (이 동물들은 또한 자부심, 욕망, 탐욕으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쿠마에 시빌이 아이네이아스를 인도하는 것처럼 베르길리우스가 단테를 인도하는 가운데, 단테는 먼저 지옥을 여행해야 그의 죄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테는 인간 이성을 대표하는 베르길리우스에게 지옥을 거쳐 연옥을 통해 그를 인도하게 하고 그곳에서 정화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덧붙여서, 인간 이성은 시를 포함하는데, 이 시는 고대인들과 단테 모두 "일반적인 지식의 독창적이고 포괄적인 형태"로 간주했습니다(윌리엄 프랑케). 




하지만 로마의 최고 시인은 단테를 지금까지 데려다줄 수 있을 뿐이고, 결국 그에게는 새로운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그가 숭배하고 죽은 소꿉친구인 베아트리체가 신의 사랑을 상징하기 위해 찾아온 것임을 증명합니다. 그녀는 약속된 종말인 파라다이스를 통해 그의 가이드입니다.




인페르노에서 제시된 형벌이 죄가 우리에게 가하는 피해에 대한 상징적인 설명이라는 것을 깨닫으면, 우리는 그 작품이 심리적으로 읽힐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단테의 죄인들은 본질적으로 자신들의 형벌을 스스로 제정합니다.




<신곡>에서는 독자들에게도 단테에게도 지옥을 경험하기 위해 죽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피에 젖은 폭력적인 사람들은 그들만의 불타는 피의 강을 만들었고, 그 강에서 영원히 잠깁니다. 아첨꾼들은 자신들이 만들어낸 똥과 달리 배설물에 적절하게 빠져들고, 식탐꾼들은 더러운 비에 익사하고, 음탕한 연인들은 끝없는 바람에 쉴 틈 없이 날려버려 결코 안식점을 찾지 못합니다. (영적 결합을 찾지 못한 채 관계에서 관계로 뛰어드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세요.)



베르길리우스의 설명대로 죽은 자들은 자신을 기다리는 지옥의 경지를 간절히 찾습니다. 뱃사공 카론과 미노타우어 판사 미노스는 기본적으로 그들이 그곳에 도착하는 것을 돕기 위해 거기에 있습니다.




<단테의 신곡 정리>




1. 시대적 배경:



            13세기: 단테 활동, 신곡 저술          


            중세 유럽: 기독교 중심 사회, 교황권과 황제권 갈등          


            피렌체: 이탈리아 도시 국가, 정치적 혼란과 파벌 다툼          





2. 주제:



            단테의 지옥, 연옥, 천국 여행          


            인간의 죄와 구원          


            기독교 교리와 윤리 강조          


            당시 사회 문제 비판          





3. 주요 등장인물:



            단테: 작품의 주인공, 자기반성과 구원 추구          


            베르길리우스: 지옥과 연옥 안내자, 고대 로마 시인          


            베아트리체: 천국 안내자, 단테의 짝사랑 대상          


            다양한 역사적 인물: 지옥, 연옥, 천국 등장          





4. 역사적 관점에서의 해석:



            기독교 세계관: 지옥, 연옥, 천국 개념 기독교 교리 기반          


            정치적 비판: 교황권 부패, 이탈리아 분열 비판 담음          


            인간 본성: 죄악, 회개, 구원 과정 인간 본성 탐구          


            문화적 상징: 다양한 상징과 은유 당시 사회 문화 반영          





5. 중요성:



            서양 문학의 대표작          


            중세 유럽 사회 이해 중요한 자료          


            인간 본성과 삶의 의미에 대한 깊은 통찰력          




















            신곡은 단테의 자전적 요소와 당시 사회 풍자를 담고 있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어 문학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간 존재와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비판적 관점:



            신곡은 기독교 중심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종교나 문화를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작품에 등장하는 정치적 비판은 당시 시대적 상황에 대한 단테의 개인적인 관점을 반영하고 있을 뿐이라는 비판도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신곡은 서양 문학의 고전으로서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베아트리체가 단체를 천국으로 안내하는 장면







단테의 신곡이 서양 문화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 (르네상스 시점)




1.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적 특징:



            고대 그리스, 로마 문학의 부활          


            인간 중심주의, 개인주의 강조          


            세속적인 가치관 추구          





2. 신곡의 르네상스 시대적 중요성:



            고대 문학의 계승: 베르길리우스 등장, 고전적 서사시 형식          


            인간 중심주의: 단테의 주관적 경험, 인간 내면 탐구          


            세속적 가치관: 사랑, 예술, 정치 등 세속적 주제 다루어          


            이탈리아어 문학 발전: 이탈리아어 문학적 표현 확립          





3. 신곡의 르네상스 시대에 미친 영향:



            인문주의 발전: 인간 존엄성, 개인의 가치 강조          


            문학적 영감: 후대 작가들에게 영향, 다양한 장르 탄생          


            이탈리아 민족주의: 이탈리아 문화적 정체성 형성          





4. 구체적인 예시:




            인간 중심주의: 단테의 지옥, 연옥, 천국 여정은 인간의 죄, 회개, 구원 과정을 보여주며 인간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강조합니다.          


            세속적 가치관: 단테는 지옥에서 정치적 부패를 비판하고, 연옥에서 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천국에서 신의 아름다움을 찬양합니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의 세속적 가치관과 일치합니다.          


            이탈리아어 문학 발전: 신곡은 이탈리아어로 쓰인 최초의 위대한 문학 작품 중 하나이며, 이탈리아어 문학적 표현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5. 결론:



단테의 신곡은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적 특징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며, 르네상스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서양 문화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가 누구도 하지 못한 고대 그리스, 로마의 시인들, 철학가들, 기독교의 인물들을 <신곡> 안에 포용하는 업적을 인류의 유산으로 남겼습니다. 2000년의 서양문학의 정수를 단테는 르네상스 시대에 새롭게 열어갔던 겁니다. 그로부터 진정한 르네상스의 시작 - 인간을 위한 문학이 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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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13일 토요일 오전 6시반부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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