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과 리어왕의 비교 분석 도표화
셰익스피어의 비극 작품들은 하나같이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적나라하게 이야기합니다.
비극은 극한의 대결, 극한의 오열과 분노를 만들고 비장한 결말로 관객들을 울리게도 합니다.
절대 나는 그런 비극적인 삶을 살아서는 안되지! 이렇게 스스로 외치도록 큰 교훈이 됩니다.
그것이 드라마의 카타르시스임을 알게 되면서도 의문을 품게도 됩니다.
과연 저러한 비극적인 극한의 상황이 정말 일어날 수 있을까? 나라면 그렇지 않을 텐데.. 이렇게 그의 작품의 스토리에 의문을 품게 되는 것이 현대의 독자들입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의 시대만 해도 사랑과 복수, 결투와 응징 등이 사람들의 일상이 되었던 시대였습니다. 특히, 왕의 권력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피비린내 나는 스토리는 <햄릿>과 <리어 왕>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공감하게 되는 점들입니다.
하나, 햄릿과 리어 왕은 모두 불량가족들의 막장드라마를 체험하게 됩니다.
햄릿은 젊디젊은 나이에 아버지의 죽음을 만든 작은 아버지의 비도덕적인 타살과 비윤리적인 어머니의 재혼을 봅니다.
인간의 본성은 혈육으로 맺어진 관계에서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권력을 위해서 형제를 죽인 작은 아버지와 그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한 달도 안 되어 남편의 동생과 결혼한 어머니는 햄릿에게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의 고통이 됩니다.
리어왕의 세 딸 중에서 첫째와 둘째는 아버지를 교만하고 거짓으로 달콤하게 구어 삶는 말로 재산을 가로챕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쫓아버리고 죽이려고 합니다. 그들의 막장드라마는 결국 판단 오류의 리어왕으로부터 비롯된 비극입니다. 사탕 바른 말을 못 하고 입바른 말만 하는 효심 가득한 막내딸을 내친 결과입니다.
둘, 주인공은 복수를 하고 스스로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런 복수극에 수많은 캐릭터들이 죽게 됩니다.
주인공이 회개를 하고 주변의 가족들과 함께 죽게 됩니다. 이 모두 주인공의 결함이 죽음을 맞게 되는 스토리입니다.
햄릿이 복수를 하기 위한 고민의 과정 속에서 인간의 본성의 어두운 터널 속에서 깨달음을 얻게 되고 복수가 답이라는 것을 실행하게 됩니다.
리어왕도 자신을 배신한 두 딸에 복수를 하고 싶으나, 오히려 막내딸의 변함없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고 회개하게 됩니다. 자신의 자만심이 저지른 지독한 운명의 비극에 오열하고 광인이 됩니다. 그러한 과정이 모두 회개의 깨달음을 가져오는 과정이 됩니다. 리어왕 가족은 모두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에서 가장 비참하고 잔혹한 가족의 몰살극을 만들어 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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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스스로 또는 주변의 극한의 실수와 오류를 만나면서 자신이 입장에 대하여 깊이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한 본성의 양면은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사람의 덕목이 무엇인가를 보여줍니다.
문학작품은 철학서나 중국의 경전처럼 사변적이지 않습니다. 문학작품은 보여줄 수 없는 부분까지 세밀하게 노출시킵니다. 특히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울림을 주는 것은 그러한 과감 없는 노출의 스토리이기 때문입니다.
카타르시스는 셰익스피어 비극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입니다. 관객의 억눌린 감정을 정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셰익스피어 비극은 비극의 도움을 통해 관객이 감정을 느끼고 방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는 비극을 볼 때 등장인물들과 동일시하고 그들의 손실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셰익스피어 비극은 마치 우리가 직접 역할을 수행하는 것처럼 특정 인물에 대한 연민과 다른 인물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영웅의 고난은 우리로 하여금 그에게 공감하도록 강요합니다. 악당의 잔인한 행동은 우리로 하여금 그에게 분노를 느끼게 합니다. 햄릿과 같은 영웅이 죽으면 눈물이 자유롭게 흐릅니다. 동시에 우리는 햄릿에게 미안함과 동시에 클라우디우스가 적절한 벌을 받은 것에 대해 행복함을 느낍니다.
셰익스피어의 이 두 비극들은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의 소설 제목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죄를 진 자들은 벌을 받아야 합니다.
하마티아는 그리스어로 "죄" 또는 "오류"를 뜻하는 단어로, "오류" 또는 "오류"를 의미하는 동사 하마타닌에서 유래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마티아는 영웅의 비극적인 결함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셰익스피어 비극의 또 다른 절대적인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영웅은 그 또는 그녀의 인격의 어떤 결함 때문에 쓰러집니다. 여기서 나는 "재난과 재앙은 사람들의 행위로부터 필연적으로 따르며 이러한 행위의 주요 원천은 인격"이라고 주장하는 분석표를 언급하겠습니다. 치명적인 결함의 결과로, 영웅은 높은 위치에서 떨어지며, 이는 대개 그 또는 그녀의 피할 수 없는 죽음으로 이어집니다. 하단의 분석은 여러 논문들에서 인용된 것을 도표화하였습니다.
상세 설명
비극적인 히어로
주인공은 저주당한 운명과 비극적인 약점들을 가지고 있다.
선한 사람들 악한 사람들 사이에서 갈등
이 투쟁은 줄거리의 일부로 일어날 수도 있고 주인공 안에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하마티아 Hamartia
비극적인 영웅의 치명적인 캐릭터 결함.
비극적인 배출
좋은 것은 나쁜 것과 함께 연극의 해결로 파괴됩니다. 종종 불필요한 생명의 손실, 특히 "좋은 사람" 캐릭터와 관련이 있습니다.
외부적인 갈등
이것은 줄거리의 결과로 영웅이 직면한 문제일 수도 있고 "나쁜 남자" 캐릭터일 수도 있습니다.
내부적인 갈등
영웅이 자신의 치명적인 결함과 관련된 투쟁.
카타르시스
등장인물들과의 공감을 통한 관객의 감정 방출.
초자연적인 요소들마법, 주술, 귀신 등등.
시적인 정의의 부족
"좋은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비참하게 스토리가 끝납니다
유머스러운 해방
장면에 참여하는 한 명 이상의 유머러스한 캐릭터는 분위기를 밝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
비극(tragedya, )은 심각하고, 그 자체로 완전한, 적절하고 유쾌한 언어로, 서사가 아닌 극적인 형태로, 연민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사건과 함께,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성취하기 위해 모방하는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비극은 일반적으로 중심인물의 문제를 다루는 심각한 연극 또는 드라마로 고대 드라마에서와 같이 운명과 이 인물의 비극적 결함으로 인해 불행하거나 참담한 결말을 초래하거나 현대 드라마에서는 보통 도덕적 해이,
심리적 부적응 또는 사회적 압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웹스터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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