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문해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좋아하거나, 잘 아는 주제로 글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꼭 글을 읽지 않더라도 다양한 문해력 게임을 통해 올바르게 글을 읽도록 할 수 있어요. 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문해력 게임을 소개합니다.
<문해력 키우기 놀이 > ① 말장난 놀이 (언어유희)
연관 지식을 기르고 단어 쓰임새를 넓히기 위해 '말장난' 놀이를 하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수륙양용(水陸兩用, 물(수) 육지(육) 둘(양) 쓸(용)), Amphibious Vehicle)'버스라는 단어를 보고 "물과 육지도 다니면서 하늘도 나는 버스는 어떻게 부르면 좋을까?"라고 물어보는 거죠.
이 놀이가 제대로 진행된다면 수륙이라는 단어는 수륙공 또는 육해공 또는 땅, 물, 하늘 정도로 바뀔 테고 '양'이라는 글자도 이제 두 개가 아니니 '삼'용이나 '다'용 등으로 바꿀 수 있겠죠. 아이의 창의력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단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기존의 단어의 원래 쓰임새를 이해하고 넘어간다는 것 이죠.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 위주로 말장난 놀이를 해주면 좋습니다.
<문해력 키우기 놀이 > ② 내용 맞추기 놀이
내용을 유추하기 위해서는 '내용 맞추기' 놀이를 하는 것도 좋아요. 초등학교 가기 전부터 해도 좋습니다. '내용 맞추기' 놀이는 부모가 아이에게 특정 상황을 알려주고 '접속사' 이후의 글을 아이들이 상상해서 말하도록 유도하는 놀이입니다.
예를 들어, "북극곰은 북극의 얼음과 빙하 위에서 펭귄이나, 사슴, 물고기를 잡아먹으면서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 " 이 뒤에는 무슨 말이 오면 좋을까?" 또는 "엄마가 배가 너무 고파서 밥을 먹으려고 하는데, 냉장고에 먹을게 너무 없지 머야? 그래서 엄마가 어떻게 했을까?"
우리 아이는 무슨 생각을 할지 너무 궁금하지 않으세요?
<문해력 키우기 놀이 > ③ 어원 유추하기 놀이
포켓몬스터나 주요 사물 명칭의 어원을 유추해 보는 게임도 연관 지식을 연결시키는 좋은 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욕(New York)은 왜 이름을 이렇게 지었을까? "라는 질문에 "새로운 요크라는 뜻이니, 어딘가에 York라는 지명이 있을 것 같아. 이 당시 미국은 영국의 지배를 받았으니 영국의 지명이 아닐까?"라고 답하는 식이죠.
이와 비슷하게 "포켓몬에 나오는 수륙챙이는 왜 수륙챙이일까?"라는 질문에 "물과 육지를 오가는 올챙이라는 의미일 것 같아. 양서류도 비슷한 뜻인데, (물과 육지) 양쪽에서 서식하는 종류지."와 같이 평소에도 연관지식을 늘리는 식으로 알려주면 더 좋겠습니다.
<문해력 키우기 놀이 > ④ 설명글, 사전 찾기 놀이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동/식물, 게임 등 등이 있을 때 이를 설명하는 글 (사전/백과사전/나무위키) 등을 엄마/아빠가 요약해 말해주고, 읽어보게 하기
장난감의 박스, 설명서 등도 같이 읽어보면서 어려운 단어 나오면 사전을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아이가 포켓몬을 좋아한다면, 진화하지 않는 포켓몬의 진화 버전을 도감처럼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해력 키우기 놀이 > ⑤ 내용 유추 놀이
접속사의 활용법에 대해 배우면서 노는 놀이입니다. 우선 다양한 접속사를 찾아주시고, (접속사를 종이에 써서 카드로 활용해도 좋아요) 돌아가면서 문장을 만들어 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어느 집에 엄마, 아빠, 아들 3명이서 살았대"라고 말하고 접속사 카드를 뽑아요. 접속사 카드에 "그런데"가 나오면 다음 차례인 아빠가 "그런데 어느 날 두 번째 아이가 생겨서 4명으로 가족이 늘었대."라고 합니다. 그다음 사람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를 뽑는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숟가락을 사지 않아서 숟가락 3개로 4명이서 먹었대~~~"처럼 내용이 산으로 갈 수도 있어요.
여러분의 가족은 무슨 말을 할지 궁금하네요
< 문해력 키우기 놀이 > ⑥ 정의 맞추기 놀이
사전의 정의를 듣고(또는 읽고) 그 단어를 맞추는 놀이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맞춰 보세요.
-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캐릭터 중 하나
- 일본에서 개발한 캐릭터. 미국에는 미키마우스가 있고 일본에는 이것이 있다고 할 정도.
- 처음에는 주인공 캐릭터는 아니었음. 팬들이 좋아해서 2번째 시리즈부터 주인공으로 낙점
- 주로 노란색이며, 현실에 이 캐릭터의 실제 모델이 존재
- 전기를 발생하며, 진화한다.
정답은) 피카추!
게임 캐릭터나 형용사, 동사 등을 동작과 함께 설명해 주면 더욱 좋아요. 아이들이 부모한테 문제를 내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