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라푸 Sep 19. 2017

'스탠딩웨이브' 현상의 이유와 예방법

장거리 운전 중 많이 발생하는 타이어 이상 현상

10월 황금연휴가 다가오면서, 산으로 바다로 놀러갈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좁은 생활반경을 벗어나 고속도로 주행을 하거나, 장거리 운행을 하게 될 경우 꼭 체크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어 공기압 관리입니다.



최근 한국타이어가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운행 중인 차량 2대 중 1대는 타이어 안전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차량의 약 40%는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 중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주행 또는 장거리 운행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적어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타이어의 변형이 일어나 자동차 안전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도 말입니다.



휴가철 장거리 운전 또는 고속운전을 하게 될 경우, 가장 위험한 상황인 '스탠딩웨이브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발생이유와 예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릴 때 일정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의 바로 뒷부분이 열에 의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릴 경우, 타이어가 찌그러지는 현상으로 제동력이 떨어져 연료효율이 낮아진 상황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은 2가지 경우에 발생합니다.

첫째, 타이어가 견뎌야 할 하중이 늘어났을 경우입니다. 휴가철 여행을 할 때 평소의 차량무게보다 무게가 늘어난다면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이 늘어나면서 변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하중이 없어지거나 낮아지면 내압에 의해 원상태로 복원하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다시 타이어의 원주범위에서 변형과 복원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타이어의 내압,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둘째,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주행을 할 경우입니다.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내부의 공기가 타이어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해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여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어느 정도 이상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 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부의 뒤쪽에 변형 부위가 물결처럼 남게 됩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어떤 위험이 있을까요? 

우선,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가장 위험한 이유는 운전자가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데에 있습니다. 고속주행에서 발생하다 보니 차축이 흔들리지 않아 쉽게 알아차리기가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렇게 운전자도 모르는 사이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자칫 타이어 파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 타이어 파손이 발생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단면비(타이폭에 대한 타이어 단면 높이의 비)를 적게 할 수 있는 레이디얼 타이어보다 특정 각도로 조합된 바이어스 타이어에서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간단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속주행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인데, 한 철 장거리 여행을 위해 타이어를 교체한다는 건 쉬운게 아니겠죠? 다음 방법은 타이어 관리를 통해 스탠딩웨이브 현상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계속 말한 내용처럼 타이어 공기압만 관리해주면 됩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할 일이 많은 시기에는 적정 공기압보다 약 10~30% 정도 공기압을 높여만 주면 됩니다. 

특히, 타이어안의 공기는 고무를 통과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공기압이 조금씩 빠진다는 점을 알고 평소에도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150km/h 전후의 고속 주행에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규정 속도를 준수하는 운전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휴가철 고속도로에서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데, 그 이유가 들뜬 기분에 고속주행 과속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고속주행의 위험성을 다시 한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즐겁고 안전한 운전하기를 바라며, 

장거리 여행 전에는 꼭 정비소를 찾아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티렉스 Car Story"

매거진의 이전글 '핫로드(HOT ROD)'를 아시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