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Jan 24. 2019

그건 당신 생각입니다.

이룬 성과에 대해 스스로 대견스러워 하기

  장기하와 얼굴들의 노래 중 '그건 니 생각이고'라는 노래를 듣고 참 공감이 많이 됐었다.그 까닭은 많은 사람들은 상대편을 위한답시고 심하게 참견을 하는데 장기하의 노래는 시원한 사이다와같은 가사말이 흘러나오기 때문이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을 한다. '이건 이렇게 하는거야. 저건 저렇게 하는거야'등등 상대편의 의사는 안중에도 없다. 자신의 의견이 상대편에게 점철될 때까지 끊임없이 괴롭힌다. 사이다와 같은 노래가사가 담긴 장기하와 얼굴들의 노래는 그런 이들에게 '그건 당신생각'이라고 응수한다.


  노래가사를 들으면서 더 재미있었던 것은 '그 사람으로 살아봤는가'라고 질문을 했던 점이었다. 노래가사가 재미있었던 이유는 우리는 상대편의 삶에 대해 모든 것을 다 안다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을 우리는 극도로 혐오하고 본능적으로 멀리하고 싶어 하는데 그 부분을 긁어 주었기 때문이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상대편에게 보통 공감을 얻고 싶어하고 칭찬이나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 존재이다. 상대편으로부터 지적이나 잘난척을 듣고 싶어 하는 존재가 아닌 것이다. 그런데도 많은 이들이 상대편을 지적하고 상대편에게 아무렇게나 조언을 건넨다.


왜 그런걸까?


  이유는 단 한가지라고 생각한다. 상대편에게 지적함과 잘난척을 행사함으로써 본인이 만족감을 얻기 때문인 것이다. 순전히 상대편을 위함이 아니라 본인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한 행동일 뿐인 것이다. 이와 같은 일들이 일어나는 것은 행동하는 본인의 자존감이 바닥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에 대한 높은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굳이 상대편의 삶에 감놔라 대추놔라 하지 않는다.


자신의 삶 속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고민하지
상대편의 삶까지 신경쓰지 않는다.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이 어떠한 성과들을 이루어 왔는지 혹은 이루어 가고 있는지는 잘 모른다. 다만, 당신이 이루어 낸 성과들에 대해서 혼자라도 많은 칭찬을 해주고 자랑스러워 해주기를 바란다. 대다수의 지인들이나 주변인들 중 당신이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많다면 참 감사하겠지만 실제적으로는 매우 적은게 사실이다. 참견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이렇게 말하기를 바란다.


그건 당신 생각입니다.


 즉, 너나 잘하라는 이야기를 굉장히 젠틀하게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 이유는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때 스스로가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자존감을 잃지 않음으로 삶을 좀 더 풍요롭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질이 바뀌어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