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Aug 01. 2019

타이밍을 잡기 위해 해야 하는 것  3가지

인생은 타이밍이다.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현재 금진 해변에 와있다.

국내에서도 서핑을 맛보고 싶어서 찾아왔지만 아니 웬걸, 파도가 없다.

호수와 같이 잔잔한 바다를 보면서 서핑을 했는데, 파도가 없으니 쉽지 않았다.

그나마 얕게 오는 파도도 따라잡기가 참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생각을 해봤다.

금진이라는 곳을 8월 1일에 오기로 한 것도 내가 선택한 타이밍이었다.

얕든 크든 파도를 잡아야 하는 것도 타이밍이었다.

그러다 문뜩 내가 살아가는 인생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준비를 하고 있다가 기회가 오면, 파도를 잡듯이 낚아채는 타이밍을 볼 수 있어야겠다고 말이다.

오늘은 타이밍이 오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한다.







1. 기본기의 준비와 기다림이 필요하다.

  서핑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행동이 있다.

바로 팔을 휘젓는 '패들링'과 '체력 훈련'이다.

파도를 잡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것도 패들링이다.

파도가 다가왔을 때 가장 열심을 내야 하는 것도 패들링이다.

그리고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체력이 없으면 금세 지친다. 심각할 경우 힘이 빠져서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다.

서핑이라는 강도 높은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는 서퍼가 되고 싶다면, 꼭 갖추어야 하는 것들이다.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기회를 타이밍이라는 기회를 잡는 것도 마찬가지다.

내가 잡고 싶은 그 기회를 우리는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기본기가 준비되어야 한다.

각자의 분야마다 필요한 기본기를 갈고닦아 놓아야 한다.

기회가 다가왔을 때, 해낼 수 있는 기본기를 닦아 놓아야 한다.

분야마다 준비해야 하는 기본기가 각각 다를 것이다.

각자에게 그 기본기를 닦기 위한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그 훈련을 밑바탕으로 타이밍이 올 것을 대비하고 준비해야만 한다.

그래야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통해 삶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 먼 곳에서부터 몰려오는 기회의 낌새를 눈치채야 한다.

  서핑을 할 때 또, 중요한 것이 있다.

보드 중앙에 앉아 있다가 파도가 어디서부터 오는지 파악하는 활동이 몹시 중요하다.

왜냐하면 파도를 잡을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도의 위치를 잘못 파악하게 되면, 패들링을 해보기도 전에 파도를 놓치게 된다.

혹은 파도가 적정한 위치에 와있음에도, 파도의 위치를 잘못 파악해서 힘이 빠져 파도를 놓치게 된다.

그렇기에 앉아서 파도를 전망하는 행위가 몹시 중요한 것이다.

인생의 타이밍도 다르지 않다.

내가 바라는 기회와 타이밍이 어디쯤에 와있는지 바라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그와 같은 눈은 기본적으로 책이라는 가장 좋은 도구를 통해 알 수도 있다.

혹은, 분야별로 발간되는 자료나 트렌드를 통해 알게 될 수도 있다.

나와 비슷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는 모임에서 기회를 엿볼 수도 있다.

신문을 통해서 혹은 뉴스를 통해서 기회를 만날 수도 있다.

본인이 접할 수 있는 모든 매체들을 정리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말 우연히 지나가다가 마주친 포스터가 인생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친구를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기회가 언제 올지에 대해 스스로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인생이라는 보드 위에서 기회를 보고 잡아채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 기회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서핑은 보드 위에 앉아 있다가 탈 수 있는 파도를 발견했다고 여겨지면,

순간적으로 온 힘을 쏟아 패들링을 해야 한다.

파도가 10m가 되기 전까지는 슬금슬금 하다가, 5m부터 좀 더 힘을 내야 한다.

파도가 거의 내 뒤에 있다고 여겨질 때는 최선을 다해서 팔을 저어야 한다.

순간적으로 최선을 다하게 되면, 파도가 꼬리 쪽에 걸리는 스릴을 맛보게 된다.

삶의 타이밍도 다르지 않다.

기회를 엿보다가 그동안 갈고닦았던 기본기를 가지고, 기회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내서 기회를 얻고자 뛰어드는 것이다.

어쩌면 인생의 파도에 휩쓸릴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기본기를 통해 기회를 맛볼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서핑은 어떤 날은 파도가 좋기도 하고, 어떤 날은 호수처럼 파도가 잔잔할 때도 있다.

태풍이 심하게 불어서 서핑 자체를 못하는 경우도 있다.

기본기가 부족해서 금세 지쳐 서핑을 오랫동안 즐기지 못할 수도 있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어떤 날은 인생에 태풍이 불어서 괴로울 때도 있다.

어떤 때에는 내가 가진 기본기가 부족해서 기회를 놓칠 때도 있다.

어떤 때에는 평온할 때도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인생과 서핑은 몹시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인생이 되었건 서핑이 되었건 타이밍을 잡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것은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인생에 다가오는 모든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내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로서 책임을 질 때 나타나는 능력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