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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투잡남 Nov 08. 2019

사람들이 읽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3가지

2. 메타버스 돈 벌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것 -8

 브런치에서 1년 가까이 글을 남겼는데 구독자가 생각보다 늘지 않는 것 같아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글들은 그래도 나름 지속시간이 긴 것을 확인해 보니, 콘텐츠가 도움이 되기는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에 비해 늘어나는 구독자와 조회수가 낮으니 무엇인가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왜 사람들이 읽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공유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진심 100일 동안 매일같이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공유되는 콘텐츠가 별로 없었다.
이말 즉슨,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로 귀결된다.



  글을 작성하면 좋은 글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꾸준하게만 글을 올리면 나름의 성과를 거두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쉽게도 하비프러너와 관련된 컨텐츠를 작성한 이래로 조회수가 현저히 낮게 찍히는 상황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동아비지니스리뷰'의 인터뷰에 따르면, 비콘커뮤니케이션의 김정현 대표님은 공유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이야기를 덧붙였습니다.


지금의 시대는 어찌됐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거나 보여져야 콘텐츠 자체에 매력이 생겨나게 되는 시대입니다. 사람들에게 공유되지 못하고 읽히지 못하는 콘텐츠는 사실상 없는셈이나 마찬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떻게 확산시킬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진 재능인들을 많은 기업에서 찾고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압도적인 양을 기반으로한 콘텐츠 확산에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어떠한 플랫폼이 되었든지간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세와 흐름에 따라 콘텐츠가 확산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재미와 공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인지가 더욱 중요하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제가 만드는 콘텐츠는 어떠한 지 스스로 파악을 해보았습니다. 스스로 냉정하게 생각 해보니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보다는 저의 생각만을 블로그에 줄줄이 나열을 해놓았다는 생각이 문뜩 들었습니다.



이제는 저의 생각들만을 많이 모아 왔으니, 사람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꺼리가 담긴 콘텐츠를 심혈을 기울여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2. 딱, 무엇이라는 것을 보면 '너'가 떠올라야 한다.


제 콘텐츠를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떠올릴 수 있을까에 대한 두 번째 아이디어는 글을 읽다가 발견한 내용이었습니다. 바로, '저'라는 사람하면 떠올리는 계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10시30분에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사람'처럼, 사람들로 하여금 저를 떠올리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책 '습관의 힘'에서는 습관을 바꾸고자 할 때 행동에 대한 신호를 먼저 바꾸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같은 시간에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사람들에게 인식을 심는다면,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혹은, '글쓰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면 저라는 사람이 떠오를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사람들에게 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반복을 이어가다보면, 하나의 계기를 만들게 되고 결국, 사람들이 저의 글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사람들이 저의 콘텐츠를 선택했을 때, 제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정보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까닭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통해 검색을 하는 것은 대부분 각자마다 필요한 정보들을 얻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사람들이 접한 콘텐츠가 가치가 있다면, 자신의 페이스북이든 또 다른 SNS채널이든 배포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만일 반대로 콘텐츠 자체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없다면, 사람들은 제가 만든 콘텐츠를 쳐다도 보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연습을 매진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것이 투잡을 생각하는 직장인과 새롭게 크리에이터로 뛰어드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생각이자 시작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새는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하면 항상 고민이 되어서 글을 찾고 생각하고 정보를 모아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작게나마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콘텐츠를 지속해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만든 콘텐츠로 약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그 무엇보다도 기쁨이 넘칠 수도 있겠으나, 저만의 글을 모은다는 생각을 가지고 콘텐츠 제작에 몰두를 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저처럼 아마도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읽기에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다 보면, 언젠가는 반드시 해뜰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쭉,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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