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Dec 27. 2021

삶을 살아가는데 지혜가 필요하다면...

하버드 지혜 수업

    '하버드 지혜 수업'은 책의 제목답게 지혜들이 다양하게 담겨 있습니다. 10가지 파트 안에는 인생을 살아가는 현실적인 조언들과 지혜들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 열정에 대한 이야기,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 등. 마음을 위로하고 삶에 도움을 주는 이야기들이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내용들을 '하버드 지혜 수업'을 통해 깨닫게 되었는지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인생의 자산


  첫 번째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완벽을 추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완벽을 바라다보면 스스로가 힘들고, 괴롭고 그로 인해서 자유롭게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인생에는 굴곡이 있는 법이고, 실패를 맛보지 않으면 절대로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고, 실패해도 괜찮다고 다시 일어서면 된다고 말하는 이 책이 참으로 따뜻하게 느껴졌습니다.


2. 스스로 배우는 사람이 돼라


  책을 보면서 또 마음에 담았던 구절은 바로 이와 같은 구절입니다. 새로운 지식이 자신을 발전시킨다는 것을 성공하는 사람들은 깨닫는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실패하는 사람은 주로 게을러 배우려 하지 않습니다. 공부하는 것은 괴롭고, 지치고, 부담이라고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성공이라는 것과 실패라는 것의 그 사이의 깻잎은 태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 말이 격하게 공감이 되었습니다. 알지 못하는 것을 새로 배우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새로 시작해야 하고, 기술을 새로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익숙해지려면 생각 이상으로 긴 시간을 기술을 익히는데 투자를 해야만 합니다.


그렇기에 성공하고 싶다면 배우는 자세로 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날에 갖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지 못했던 모습을 뒤돌아 보게 되기도 했습니다. 남들을 부러워하고, 시기하고 질투하는 것은 결국 성공할 수 없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인내하라
\

  유튜브 구독자 1천 명을 만드는데 6개월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1천2백 명을 추가하는데 다시 6개월이 걸렸습니다. 1주일에 2개씩 꼬박꼬박 영상을 올리고자 부단히 노력을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강사가 되기 위해 길을 닦는 것도 같았습니다. VOD 영상 하나를 만들기 위해 수십 시간을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하나둘씩, 저만의 상품들을 만들어 놓고 나니 그 어떤 좌절이 오더라도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인고의 시간을 통해 성장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꿈'이 없는 사람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꿈이라는 것을 정하기 전에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묻는 편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배워서 남주는 사람이 되자'는 목표로 1인 기업을 시작했습니다. 2년 전부터 지금의 철학을 실천할 때, 사람들은 비웃었습니다.


과연 제가 시작한 철학으로 사업을 꾸려갈 수 있을지 대단히들 걱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하버드 지혜 수업처럼 원칙 가치가 있는 것인지 묻고 덤볐습니다.


그 결과 저만의 판매 철학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4. 실천하라

  한 번에 유명해지는 사람이 없다는 책의 내용이 마음 깊숙한 곳에 자리를 잡게 됐습니다. 실천하지 아니하고, 오랜 시간 동안 롱런하지 못하면 브랜딩을 세워나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또, 무엇인가 삶에 있어서 이루고 싶다면 반드시 도전해야 한다는 것도 깨닫게 됐습니다. 단순히 생각해보면 글쓰기 하나 하지 않는데 무엇인가 이루어나갈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버드 지혜 수업 책은 각 챕터별로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지혜들을 하나둘씩 꺼내서 보여주는 책이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혹은 좌절의 순간에 필요한 말들이 그 안에 담겨 있었습니다.


덕분에 마음이 평안해질 수 있었고,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 만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마음에 힘을 얻고 싶은 분들, 인생의 방향에 대한 지혜가 필요한 분들은 꼭 구매해서 읽어보시기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https://coupa.ng/cbhxuO


매거진의 이전글 5.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대화부터가 다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