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팀장 Dec 06. 2022

성장하지 않는 것 같아 불안할 때 보는 7가지 문장

일잘러101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인생이 나선형인 것 같기도 하다

성장은 우상향의 그래프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나선형의 모습을 가졌을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성장을 잘 느끼지 못하다가 어느 날 뒤돌아보면 이전과는 많은 다른 곳에 있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불안해하거나 중간에 포기하게 된다.


필자의 인생책으로 밝힌 atomic habit에 재미있는 계산이 나온다. 습관은 복리로 적용된다는 점이다. 매일 1퍼센트 성장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1년 뒤에는 37배 성장하게 된다. 매일 그냥 한 걸음 떼었을 뿐인데 나중에 보면 산 정상인 것이다.


그런데 조급함이 일을 망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전 직장에서 한 동료가 갑자기 퇴직 이사를 밝힌 적이 있다. 몇 년간 노력한 프로젝트가 성과가 안 나와서 지친 상태여서 내려놓고 다른 기회를 찾고 싶어 했다. 하지만 옆에서 지켜보기에는 고지가 바로 코앞에 와있었다. 마지막 문제 몇 개만 풀면 될 것 같았다. 결국 필자를 포함한 동료들이 설득하였고 마음을 고쳐 다시 프로젝트에 뛰어들었다. 결국 해당 프로젝트는 1년 뒤에 대성공을 만들었다.




하루아침에 로또에 당첨될 수는 있지만 하루아침에 당신의 커리어가 점프업 할 수는 없다. 받아들이자. 대신 오늘에 집중하자. 조급함을 내려놓고 하루하루 나아가는데 집중해야 한다. 수영선수가 매일 스트로크 하듯 골프선수가 매일 스윙하듯이 오늘 일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날마다 우리의 마인드셋을 매일매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최근 읽은 책 중에 시작의 기술이라는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읽어보면 좋겠지만 책에서 제시하는 7 문장을 모니터 앞에 써붙여 놓고 다짐하는 것이라도 해보자.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한 가지를 더 추가하고 싶다.

나는 잘하고 있다. 오늘도 나는 1퍼센트 성장했다
작가의 이전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