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한 번 올린 적이 있는데 다시 정리해요. 믹싱볼 하나, 주걱 하나로 만드는 발효빵입니다. 빵 틀 필요없고, 좋은 오븐도 필요없어요. 저희집처럼 미니 오븐으로도 충분히 맛있게 구울 수 있어요. 밀가루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중력분 사용해요.
재료:
밀가루 400g
소금 4g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4g
물 320g
만들기:
1. 믹싱볼에 밀가루, 소금을 넣고 술술 섞어요.
2. 1에 이스트를 넣고 술술 섞어요.
3. 2에 물을 붓고 주걱으로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어 반죽을 한 덩어리로 뭉칩니다.
4. 젖은 면보나 비닐을 덮고 반죽을 두 배 이상 부풀립니다. 30분 간격으로 반죽을 주걱으로 접어 주면 더 좋아요.
5. 다 부풀었으면 볼에서 주걱으로 반죽을 돌돌돌 돌리듯이 접고 굴려 밀가루 뿌린 종이에 올리고 덧밀가루를 뿌려요.
6. 오븐을 켜고 최고 온도로 예열합니다. 저희집 오븐의 최고 온도는 230도이고 예열에 20분 정도 걸려요.
7. 230도에서 15분, 200도로 온도를 낮춰 10-15분 굽습니다.
팁:
1. 물의 양을 조금씩 늘려 보았는데, 320g이 한계인 것 같아요. 물을 더 넣으면 반죽이 잘 부풀지 않아 빵 껍질이 두꺼워져요.
2. 쑥가루를 넣는다면, 쑥가루 4g + 밀가루 396g 이렇게 해 보세요.
3. 냉동실에 보관한 빵을 먹을 때 저희는 이렇게 해요. 전날 밤에 빵 한 덩어리를 꺼내 밀폐용기에 담아 실온해 둡니다. 다음날 아침 빵을 오븐에 넣고 오븐을 켜요. 12-13분이면 갓 구운 빵처럼 맛있게 데워져요.
4. 빵을 데울 때 분무기로 물을 칙칙 뿌려 주면 더 좋아요.
5. 견과류나 건포도 등 자유롭게 섞어 보아요.
6. 밀가루 400g으로 만드는 이유는 저희집 오븐에 구울 수 있는 최대치이기 때문이니 환경에 맞게 자유롭게요.
뚝배기에 구울 때 팁:
1. 뚝배기에 구울 때에는 재료의 양을 절반으로 줄이고 물의 양도 조금 줄여요. 뚝배기 용량 때문이기도 하고 뚝배기로 옮기기 쉽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해요. 밀가루 200g, 소금 2g, 이스트 2g, 물 150g.
2. 똑같이 반죽이 두 배 이상 부풀면 같은 방법으로 볼 안에서 반죽을 주걱으로 동그랗게 굴리고 접어서 밀가루 뿌린 빵 바구니에 앉힌 다음, 오븐에 뚝배기를 넣고 예열합니다. 넉넉히 30분 해요.
3. 오븐+뚝배기 예열이 완료되면 정사각으로 자른 종이 호일 위에 반죽을 뒤집어 올리고 종이 호일을 들어 올려 뚝배기에 넣고 구워요. 뚜껑 닫고 20분, 200도로 온도를 낮춰 뚜껑 열고 13분.
4. 혹은, 빵 바구니를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서 반죽을 좀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냉장고 안에서도 반죽의 발효가 이루어지니 너무 오래 두지는 마세요. 반죽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두어 시간 둬요. 그럼 반죽이 단단해져서 칼집을 낼 수 있어요.
5. 혹은, 두 배 이상 부풀면 볼에서 반죽을 주걱으로 동그랗게 굴리고 접은 다음 정사각으로 자른 종이 호일 위에 올리고 지금까지 반죽이 들어있던 믹싱볼을 뒤집어 반죽을 덮어요. 오븐에 뚝배기 넣어 예열하고 예열이 완료되면 종이 호일에 앉아 있는 반죽을 뚝배기에 넣고 굽습니다.
6. 뚝배기로 굽는 방법은 아래에 좀 더 나와 있어요.
https://blog.naver.com/bakyou1/221599067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