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스닷컴 Feb 04. 2022

단양팔경 여행코스,
아름다운 명승지 충북 여행 추천!

단양팔경 여행, 단양 여행 코스, 충북 여행


단양팔경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단양팔경은 충북 단양을 중심으로 있는 명승지를 뜻하는데요. 관동팔경과 더불어 국내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경승지라고 알려져 있어요. 


소백산맥을 흐르는 남한강 상류의 하선암, 삼선구곡의 중심지에 해당하는 중선암, 중선암에서 올라가면 계수가 폭포를 이루는 상선암, 덕절산 줄기의 강변을 따라 솟아있는 사인암, 남한강을 따라 단양 서쪽에 있는 구담봉, 장회리에 위치하는 옥순봉, 북쪽의 도담삼봉과 석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월악산 국립공원에 이 일부가 포함되어 있는 데다가 배를 타고 구경하는 것이 가능해서 관광하기에도 굉장히 좋은 지점입니다. 오늘은 충북의 멋진 여행지, 단양팔경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단양 북쪽의 명승지 

 

청명한 하늘 아래 솟아있는 도담삼봉, 사진제공(김지호)-한국관광공사


도담삼봉, 석문


도담삼봉과 석문은 북쪽에 해당하는 단양 팔경의 명소입니다. 도담삼봉은 남한강 상류 한가운데에 있는 작은 섬으로, 기암 세 개로 이루어져 있어요. 가운데의 가장 높은 봉우리는 조선시대에 정도전이 정자를 짓고 풍류를 즐기던 곳이라고 전해져 내려옵니다. 때문에, 정도전의 호인 삼봉을 이름에 붙였다고도 하죠. 


    

 

기념사진 촬영하기 좋은 스팟, 사진제공(김지호)-한국관광공사


도담삼봉에서 배를 타고 200m 정도 상류로 들어가면 작은 석문이 보입니다. 이 석문은 석회암 지대가 변형되면서 생긴 구멍인데요. 신비로운 경치 때문에 다양한 전설이 전해지곤 합니다. 이 석문으로 마고할미가 드나들었고, 석문 아래의 작은 동굴에서 여생을 살다가 세상을 떠났다고 해요. 도담삼봉과 석문을 관람하려면 유람선을 타야 합니다. 



 



단양 서쪽의 명승지 

 

안개와 함께 운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 옥순봉, 사진제공(허흥무)-한국관광공사


구담봉, 옥순봉


구담봉은 기암절벽의 형태가 거북이를 닮은 데다가 물속의 바위에 꼭 거북이 무늬 같은 것이 있다고 하여 구담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옥순봉은 푸르른 바다가 솟은 모습이 대나무 싹과 닮아서 옥순이라고 불리게 되었어요. 여지승람에는 김일손이라는 문신이 절경의 협곡을 극찬한 곳이며 이곳을 통해 충주댐의 호반과 금수산의 절경을 눈에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순봉은 본래 청풍에 속해있는 경승지였는데요. 조선 명종 시절에 옥순봉의 절경에 반한 두향이라는 관기가 이황에게 옥순봉을 단양에 속하게 해달라고 청을 넣었습니다. 처음에는 일이 순조롭지 않았지만 이황이 석벽에 글을 새기면서 단양의 관문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지네요. 잔잔하고 풍요로운 분위기가 흘러 이곳을 보게 된다면 그 청에 대한 마음이 조금은 이해가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양 남쪽의 명승지

  

중선암에 자리한 흔들 다리, 사진제공(김지호)-한국관광공사


하선암, 중선암, 상선암, 사인암


하선암과 중선암, 상선암과 사인암은 모두 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선암은 봄에는 철쭉꽃이 가득 피어나고 가을에는 단풍이 산 전체의 옷을 갈아입히면서 굉장히 화려하고 아름다운 경치를 연출하고 있어요. 중선암은 단성면 가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삼선구곡의 중심지에 해당합니다. 하얀 바위들이 층층대를 이루고 있으며 쌍룡이 승천했다는 전설이 있어 쌍룡 폭포라고도 불려요. 


  

 

사진제공(김지호)-한국관광공사


상선암은 가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돌로 이뤄진 벽과 반석 사이로 흐르는 계수가 우렁찬 폭포를 이루고 있어 굉장히 아찔하면서도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인암은 대강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덕절산 줄기에 깎아지른 강변을 따라 치솟아 있습니다. 단양팔경은 절벽 사이마다 전설이 깃들어 있기 때문에 유람선을 타고 한적하게 여행을 떠나면 정말 좋은 코스입니다. 




  



가성비 최고 단양 리조트

 

탁월한 경치를 자랑하는 소노문 단양의 외관


소노문 단양

    

다누리 아쿠아리움과 고수 동굴, 도담삼봉 등을 드라이브하면서 이동하기에 편리한 이 리조트는 널찍한 공간을 활용하며 취사나 휴식을 하기에 편리한 숙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대 5명까지 숙박할 수 있으며, 매일 별도의 요금으로 뷔페식 식사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체크인 시간은 오후 3시부터 10시까지, 체크아웃은 오전 11시까지 하고 있어요. 


  

여유로운 공간에 마련된 침실의 모습
채광이 잘 들어오는 휴식 공간

          


리조트 내에 3개의 레스토랑과 라운지 바, 커피숍, 스낵바를 갖추고 있으며 시즌별로 운영하는 야외 수영장과 함께 실내 수영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근처에서 골프나 래프팅, 스카이 다이빙 등을 즐길 수 있고 아케이드/게임룸과 당구장을 보유하고 있어요. 객실은 나무 소재를 활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며 통창을 통해 바라보는 경치가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는 뷔페 레스토랑


실제 투숙객 후기

“조용하고 단양8경 관광 접근이 편리합니다. 남한강뷰 산뷰 다 좋아요. 조식뷔페는 정말 훌륭합니다. 강추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부모님 모시고 간 여행. 전체적인 청결도는 만족. 룸뷰가 강이 아니고 주차장쪽이라 기대를 안했는데, 고층이라 주차장은 안보이고 붉게 묽든 단풍이 보이는 산이 보여서 너무나 좋았다.”

“주변 산책로와 남한강을 바라보는 숙소전망 모두모두 넘 좋았어요. 특히 주변 돌아볼만한 여행지가 가까이 위치해 여러가지로 만족한 가족여행이었습니다~^^ 숙소내 가을단풍도 아름다웠구..뒷삿 산책로로 연결된 등산코스도 아주 좋았습니다."




소노문 단양

* 이 숙소, 객실 요금 보기! <클릭!>





    



충청도 여행! 또 어디를 가볼까?


충청도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주말여행 추천!

충남 여행지 추천 7곳, 역사와 자연이 가득한 여행!


    

매거진의 이전글 온천 가족탕 3곳, 피로 해소에 좋은 국내 온천 호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