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하 Sep 03. 2021

아파트 리모델링을 하면 어떤 모습으로 바뀔까요?

밤섬 쌍용예가클래식, 밤섬 현대힐스테이트를 떠올려보기



뜨거웠던 여름날의 열기는 조금 식었는데 부동산 시장의 상승 기운은 여전히 식을 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이번 정부가 그동안 거의 30여 회에 달하는 규제로 시장을 조여왔음에도 불구하고 연일 각 단지 거래 가격은 신고가에 불장입니다. 아파트가 아닌 얼마 전 마곡 르 웨스트도 그렇고 일산 더샵 엘로이에 모여드는 관심이 이런 상황을 대변해주는 듯하네요.


 누구나 살고 있는 집 또는 소유한 집의 가치를 올리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돈과 시간 등 노력이 들어간다면 어떨까요?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가격이 몇 년간 변화 없이 정체된 상태라거나 또는 오히려 빠지기도 하는 상황이라면 어떨까요? 쉽게 여기에 추가로 돈을 들여서 우리 단지의 리모델링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어렵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리모델링 사업에 속도를 내기가 쉽지 않죠. 반대로 아파트 가격이 쭉쭉 오르고 있는 상황이면 어떨까요? 바로 지금이네요. 옆에 재건축 한 단지는 몇 달 전보다 가격이 더 올랐다더라, 근처에 언제 지었는지 또 으리으리한 단지가 들어서는 모습을 보면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부럽기만 합니다. 안 되겠다! 우리 아파트도 새 아파트로 좀 바꾸고 싶다! 그런데 우리 단지는 재건축을 추진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일 때, 바로 이때 사람들은 리모델링을 선택하고 기꺼이 아파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가로 돈을 쓰게 되는 것이죠.  지난 글에 이어서 리모델링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변북로를 달리다 보면 자주 보았던 아파트가 있으실 거예요! 래미안 마포 웰스트림을 지나 연한 베이지색의 외관 밤섬 쌍용예가 클래식 보이시나요? 바로 예가 클래식이 마포구의 대표적인 리모델링 아파트입니다. 이 아파트는 1989년에 준공된 호수아파트가 20년이 경과했던 2010년도에 쌍용건설에서 리모델링 사업에 들어가 2012년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우선 90세대였던 기존의 아파트의 지상 1, 2층을 필로티 구조로 변환하여 10층에서 12층으로 바뀌면서 기존에 세대당 0.38대로 부족했던 주차대수를 1.04로 늘려 쾌적성을 늘렸습니다. 내진설계를 적용해 불안했던 건물의 구조적 안전성을 보완하고요. 123-135㎡ 대형 평형 위주로 이루어진 예가 클래식, 리모델링 단지인 것을 알고 계셨나요? 리모델링한 지 벌써 10년이 되어가네요.




 로 옆에 붙은 밤섬 힐스테이트의 모습입니다. 예상하셨나요? 이 영구 한강 조망 훌륭한 위치에 밤섬 힐스테이트만 가만있을 수 없죠. 얼마 전 5월 GS건설이 밤섬현대 힐스테이트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2개 동 219가구로 이루어진 이 단지는 248가구로 세대수가 증가합니다. 지하 1층에서 지하 3층으로 주차장이 쾌적해지는 데다가 전면 창은 자이 풀 윈도 창호 통창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니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곳이네요.


사진출처 : 대한경제 2021.5.15.기사


건축연한 30년이 다가오는 1990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 단지의 경우에는 재건축을 통해 새로운 아파트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의 대상이 되는 아파트 단지들은 1990년대에 준공된 다소 어중간하게 낡은 연식의 아파트 단지들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구조나 안전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고 주차장이 부족하여 불편을 겪는 등 쾌적하지 못한 환경인데 재건축연한에 도달하지 못하여 재건축 사업과는 거리가 있는 단지들이죠. 또 한 가지 문제점은 199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지어진 아파트 단지 중에서는 당시 용적률 기준을 적용받아 일반 주거지역에서 400%까지 달하게 높이 지어진 곳들이 많은데, 이러한 단지들은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재건축 연한을 채운다고 해도 높은 용적률 때문에 어차피 재건축이 쉽지 않아 오히려 미리 적극적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훨씬 이득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 같은 시기에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또는 소유하고 있는 단지 내에서 리모델링 사업 추진 동의서를 걷는다 등의 소식이 들리는 것은 호재라고 판단할 수 있겠죠? 투자의 관점에서도 치솟은 신축 아파트를 매수하거나 청약을 기다리는 방법 이외의 새 아파트를 가질 수 있는 전략으로 삼을 수 있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 서울형 리모델링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현재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와 예상되는 단지를 살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모델링에 대한 처음 시작 이야기는 이전 글을 함께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2025 서울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2025 서울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작가의 이전글 청약통장 활용법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