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속의집 May 07. 2020

당신의 마음은 안전한가요?
불안은 마음의 빨간 신호등

불안이 나쁜 감정만은 아닙니다. 불안에도 필요한 불안이 있습니다. 불안이라는 위기신호를 통해서 나의 삶을 점검해보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삶은 항상 우리를 위협합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위험에 노출되어 살아가는 우리에게 불안은 위기의 상황을 보다 더 잘 극복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불안의 긍정적인 신호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는 현실의 문제를 치유하여 보다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불안은 나의 문제를 직면하는 계기


불안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날벼락처럼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좀벌레가 옷을 조금씩 조금씩 갉아먹으면서 큰 구멍이 생기는 것처럼 삶의 자잘한 스트레스와 고통의 결정들이 누적되어 있다가 결국에는 눈사태처럼 그 사람의 정신세계를 엄습하게 됩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공황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불안은 개인에게 고통만 안겨주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계기로 자신의 내면에 관심을 갖고, 기존에 고수했던 습관들을 검토하게 되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불안, 최대의 적은 스트레스


불안은 스트레스에 찌든 내 삶에 대한 경고입니다.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잘 풀어주는 생활 습관의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고 업무에 매달리는 사람들보다, 퇴근 후에 제대로 쉬고 자신의 시간을 가지는 사람들이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불안는 삶의 스타일을 바꾸라고 말하는 뇌의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안전시스템을 만든다


일상에서 스트레스 없이 살 수는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다고 느껴질 때는 '스트레스 목록'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의 스트레스 원인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원인을 알면 스트레스를 합리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부분별로 정리하다 보면 자신이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는지를 알고 그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도 비교적 쉬워집니다.




"세상에서 완벽하게 소유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바로 내 마음입니다.
내 마음을 바로 잡는 것은 그 만큼 우리를 자유롭게 해 줍니다.
부족한 나의 마음을 알아채고, 그럴 때 내게 치유가 되는 것들을 순발력 있게
작동시키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내 마음속의 불안에 대비하여 안전시스템을 만드는 것,
이것은 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Relax  불안도 삶의 일부임을 기억하기



최고의 마음건강 주치의들이 전하는 공황과 불안에서 벗어나는 법
대한불안의학회, <불안한 당신에게> https://c11.kr/99nh


매거진의 이전글 이 고비만 견디면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