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 불씨 Feb 17. 2024

사업 아이템 공유 - AI 코디네이터, 콘텐츠 설계자

앞으로 뭐 먹고살지?


앞으로의 세상은 코디네이션과 기획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공유할 사업 아이디어는 앞으로 세상에 필수인 AI 관련 사업입니다.

이름은 AI 코디네이터, 콘텐츠 설계자라고 부르겠습니다.


저는 요즘 인스타그램을 통해 새로운 AI 기술과 신규 정보, 그리고 24년 AI 툴 리스트 등을 업데이트하고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매일 새로운 AI 사이트들을 뒤져보고 있습니다. 2020년에 챗 GPT가 소개되고 불과 3-4년 만에 엄청난 AI의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23년에 나온 텍스트를 기반으로 영상을 제작해 주는 퀄리티가 지금 24년에는 점점 구분이 어려워지기 시작했으며 이제는 Openai에서 나오는 sora라는 서비스는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 될 것입니다.(물론 초기에는 여러 문제도 있을 테지만 투입 시간 대비를 생각하면 기적 수준입니다.)


소라의 서비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인스타에 가시면 최신 발표된 제작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럼 이제 기존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의 수명은 끝난 것일까요?


그대로 간다면 입지가 좁아질 수밖에 없겠지요. 특히 새로 시작하거나 실력이 조금 떨어지거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면 더 심해질 겁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이 나왔다는 건 새로운 일자리가 생간 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미 기존 시장에 있는 사람이라면 더 빠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조건 속에 있습니다.


1. 사업화 포인트


AI 코디네이터 : 포괄적으로는 AI와 사람 사이의 조율자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인간만의 특유의 감성과 의외성들 그리고 AI의 효율성과 방대한 지식을 조율하고 AI의 자료를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회사를 위한 혹은 시장과 고객을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AI 코디네이터는 기술적인 시작과 더불어 시장에 대한 이해도 충분한 사람들에게 유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지금 지식창업을 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한 사업과 직업이 아닐까 합니다.


콘텐츠 설계자 : AI의 등장으로 이제는 누구나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고 영상을 만드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안 그래도 쉬운 온라인의 접근과 누구나 진입할 수 있는 환경에서 콘텐츠까지 물밀듯이 밀려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네 맞습니다.


정말 좋은 양질의 콘텐츠도 이제 노출의 기회가 줄어든다는 겁니다. 한편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환경에 노출되니 유저가 더 늘어날까 하는 생각도 해볼 순 있지만 그런 시기는 이미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는 동일한 콘텐츠를 가지고도 더 잘 보이고 사람들이 더 흥미를 느끼고 한동안 많이 보이던 내용 없는 후킹으로 포장된 과대포장 콘텐츠가 아닌 내용까지 알찬 콘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사람은 시장에서 엄청난 희소성과 사랑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콘텐츠를 더 예쁘고 더 맛깔나고 더 알차게 꾸미면서 사람들의 니즈까지 담아주는 사람입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거나 몸담았던 사람들이 조금은 더 유리하겠지요.


2. 사업화 과정


이 두 사업의 사업화 과정은 자신의 역량을 증명하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은 AI의 전문가가 과연 있는가입니다. 엔지니어적인 기술자야 분명 존재하겠지만 이 툴을 잘 다루고 코디네이션을 할 수 있는데 사업적인 경험과 시야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콘텐츠 설계를 한다고는 했지만 과연 효과가 있는지 등을 검증하는 초기 과정은 누구나 겪어야 하는 과정일 겁니다. 때문에 자신을 내세우고 보여줄 수 있는 자신만의 온라인 부동산을 갖추는 것과 남들보다 먼저 AI를 공부하는 부분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동산이 앞으로 뜬다고? (brunch.co.kr)


단순히 "여기다 글씨 쓰고 만들면 만들어집니다."라고 하면 과연 누가 돈을 주고 서비스를 사용할까요? 계속 써보시면 알겠지만 동일한 기능의 툴조차도 차이가 나고 내 입력 프롬프트에 따라 결과치가 차이가 엄청납니다.


미리 정보를 선점하고 그 툴들을 조합하는 능력은 지금으로서는 최고의 가치라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자신을 증명할 것 혹은 나에 역량을 키워 놓으면 가벼운 랜딩페이지나 웹페이지 등을 통하여 영업을 시작하면 되니 큰 자금이 들어가는 사업도 아니라 추천합니다.


이 직업을 하면서 AI 랜딩 페이지와 웹사이트를 못 만들지는 않겠지요? 5~10분이면 충분하잖아요?


3. 장점 및 수익화 전략


장점 : 서비스가 다양하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AI 교육부터 시작해서 콘텐츠 제작, 마케팅 그리고 전담 컨설팅까지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아이템부터 소수에 집중하여 고부가가치를 만드는 결과를 만들어 주는 컨설팅까지 한동안은 먼저 하는 사람이 만드는 모든 것이 사업의 모델이 될 것입니다.


수익화 전략 

AI 교육을 강의로 만들어 온라인으로 판매 혹은 실시간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업체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마케팅까지 이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 업계들을 소개해 주는 소개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별 컨설팅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제작해 공급하거나 고객들의 제품을 판매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큰 비용보다는 내 실력을 유저들에게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이자 스스로를 알리는 마케팅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있다면 결과를 보장하는 계약금+인센티브 형태로 진행을  엄청난 수의 업체들이 줄을 서게 될 겁니다. 


4. 대중의 니즈


이미 대중들은 AI에 거부감이 줄어들고 있고 나이를 불문하고 AI에 손을 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걱정의 목소리도 많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이제는 콘텐츠의 태풍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 그리고 이 고민은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도 똑같이 생겨났었습니다. 전 당시에 전통적인 방식으로 잘하고 있어서 새로 바뀌는 걸 무시했기에 엄청난 후회를 하였고 지금 역시도 엄청나게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대중의 니즈는 충분하니 내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람인가의 문제만 남았습니다.


내가 그런 사람이라면 바로 도전하고 시작해 보세요.

이미 5분 만에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5만 원 10만 원에 팔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걸 누가 사냐고요?


주변에 "웹사이트 그거 그냥 내가 AI로 만들지 뭐"라고 말하는 사람보다 "웹사이트를 내가 어떻게 만들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걸 안다면 지금 바로 AI 툴을 보러 달려가게 될 겁니다.


지금 이 글을 보셨나요? 이 글은 그 순간부터 지난 정보가 되었습니다. 본 순간 바로 시작하세요.


오늘도 작은 불씨가 세상으로 퍼져나가길 바라며



제가 최신 AI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인스타그램에서 정보를 취득하세요.

5FO - 내 마음에 작은 불씨�(@nmspool2)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선한 사람아! 선택만큼은 이기적이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