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우영 Mar 22. 2021

엄마에게도 일이 있단다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하는 글쓰기를 꿈꾸며

지난 9개월에 대한 반추


작년 7월, 브런치 연재를 재개한 이후 나름대로 착실하게 달려왔다. 2020년 하반기, 21편의 글을 약 주 1회 꼴로 업로드했고, 올해 들어서도 아직까지는 월 2회 목표를 지키는 중이다.


인스타그램처럼 이미지 위주의 짧은 포스팅도 아니고, 대단한 반응이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여기까지 나를 끌고 온 건, 그저 내면의 동기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글을 잘 쓰고 싶다 → 글을 잘 쓰려면 무조건 많이 써봐야 한다


아주 가끔은 소재가 탁 떠오르고 글이 술술 써지는 날도 있지만, 대다수의 날들에 나는 '대체 무슨 소재를 써야 할까?' 고민하고, 이것저것 썼다 지웠다, 노트북을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한다. 좀처럼 늘지 않는 구독자와 늘 비슷한 '좋아요'와 댓글 수는 내 꾸준한 글쓰기의 최대 적이다. 꼭 남들 보라고만 쓰는 글은 아니지만, 혼자 볼 것 같으면 일기장에 썼겠지?


'브런치는 여전히 아는 사람들만 아는, 별 볼 일 없는 플랫폼인가봐'라며 자기 위안을 하던 중에 단기간에 구독자 천 명을 돌파한 작가를 발견했다. 세상에는 글을 잘 쓰는 사람들도 참 많고, 슬프게도 나는 결혼과 육아 같은 굉장히 흔한 주제를 가지고 뻔하고 재미없는 글을 쓰는 사람이다. 아, 그랬구나. 그랬던 거였구나.




다시, 새로운 시작


맥 빠지지만 그냥 관둘게 아니라면, 색다른 시도를 해보기로 한다. 굳이 따지자면, '밀리의 서재X브런치,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받은 셈이다. 그때그때 소재를 고민하고 떠오르는 이야기를 적는 게 아니라, 일종의 기획을 해보기로 한다.


아무래도 지난 5년여간, 나의 세계를 뒤흔든 사건이 결혼과 두 차례의 임신 및 출산이고, "격하게 외롭고 싶다"를 부르짖을 만큼 가족과 하나 된 삶을 사는 중이다 보니, 나에게 가장 쉽고 편안한 주제는 '결혼'과 '육아'다. 그렇지만 너무 흔한 주제라 싫었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쓸 자신도 없었다. 무엇보다 적어도 글을 쓸 때만이라도 누군가의 아내 혹은 엄마가 아닌 나 자신에 집중하고 싶었다.


그리하여 이제부터 나는 '일'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완벽주의라는 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