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 아메드는 "페미니스트 킬조이Feminist Killjoy" 라는 개념을 소개함과 더불어 사회 내 '행복의 개념' 과 '여성의 역할' 에 대한 통념에 이의를 제기하는 여성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선 책은 무엇이 행복인가, 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시작된다. 페미니스트 킬조이는 여성이 항상 행복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통념을 따르지 않는다. 그들은 분위기를 깨지 말라는 암묵적 압박 속에서 작용하는 불편함을 과감히 지적하고, 기꺼이 불편한 존재가 되기를 자처한다. 다수의 행복을 위해 소수의 입을 틀어막는 행위를 단호히 거부한다.
페미니스트 킬조이는 일상생활 속 사소해 보이지만 너무나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는 성차별 행위를 지적한다. 특히 여성이 당연히 해야 할 일로 간주되어 감사도 받지 못하는 일을 남성이 하고 칭찬을 받을 때 등을 짚는다. 그들은 더불어 여성의 삶의 방식은 어떠해야 한다는 구시대적 생각과도 맞서 싸운다. 여성은 종종 다른 사람들을 자신보다 더 돌봐야 한다고 기대받고 종용당한다. 그러나 페미니스트 킬조이는 결혼과 육아만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이 아님을 지적하며, 여성 개인의 경력이나 목표에 집중하는 행동 등을 보여줌으로써 이러한 통념에 정면으로 반박한다.
페미니스트 킬조이는 직장이나 학교 등의 공적 영역에서 여성의 가시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성 리더가 충분한가, 남성과 여성 간의 임금 차이는 어떠한가와 같은 주요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는 그들 개인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모두를 위해 더 공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담론의 물꼬를 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비판은 현대인들을 둘러싼 대중문화 및 매체로도 뻗어간다. 특히 페미니스트 킬조이는 여성의 돈을 노리고 페미니즘 메시지를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하지만, 실제로 성별 불평등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회사들을 비판한다. 또한, 그들은 영화·책·TV 쇼 등을 면밀히 살펴 구시대적 고정관념을 보여주거나 소수자의 목소리를 배제하고 있진 않은지 점검한다. 예컨대, 영화 속 여성의 가시화 문제, 성비, 여성의 역할 등에 대해 비판한다.
사라 아메드의 페미니스트 킬조이라는 개념은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반문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데 중요하다. 불공정함에 맞서 목소리를 내고 행동함으로써 페미니스트 킬조이는 모두에게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