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R Mar 31. 2024

다수의 열망이 시대적 조건을 만나 이루어 낸 변천

책 <종교개혁>, 피터 마샬 저


피터 마샬Peter Marshall 의 <종교 개혁>은 유럽사에서 종교·문화·정치적 대파장을 일으킨 종교 개혁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인 설명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종교 개혁이라는 복수의 사건들이 시작되는 발단, 성장, 그리고 그 영향까지를 명확하고 통찰력 있는 방식으로 설명한다.


중세 후기 로마 가톨릭의 지배 하에 많은 이들이 일상에서부터 종교적인 삶을 살았으나 그 삶은 결코 행복하지 못했다. 온갖 부정부패를 (중세 후기의 부패는 이전보다 '덜' 했다고 한다!) 비롯한 면죄부 판매, 성직자들의 사치스러운 삶에 대한 개혁의 요구가 물결처럼 넘실거렸다. 이에 마르틴 루터와 존 칼뱅을 비롯한 여러 인물들에 의해 로마 가톨릭이 제공하는 신학적 근본에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한다.


저자는 루터를 일례로 세수를 거둬들일 세속적 지배 권력의 약화 및 신실한 믿음을 가진 이들이 가진 개혁에 대한 열망을 비롯하여 다양한 정치·경제·사회적 요인의 영향력을 설명한다. 더불어 인쇄술의 발달이 어떻게 개신교 사상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까지 설명을 덧붙인다. 책의 시사점은 종교 전쟁, 이단자에 대한 박해를 비롯한 여러 혼란과 폭력적인 측면 또한 다루며 확장되나, 무엇보다 강조되는 바는 종교 개혁이 결코 단수의 결과물이 아닌 복수의 집합체라는 것이다. 다수의 열망이 시대적 조건을 만나 새로운 세계를 여는 초석이 되었으니 어찌 대사건이 아니겠는가.


교유서가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에 대한 서평입니다.




INSTAGRAM @hppvlt

https://instagram.com/hppvlt/


매거진의 이전글 그들은 어떻게 피해자의 서사를 전유하였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