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다운CEO Apr 06. 2020

나는야, 강철멘탈! - "회복탄력성" 기르기 프로젝트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힘!

나는 ‘강철멘탈’일까요? 아니면, ‘유리멘탈’일까요?


살면서 우리는 정말 많은,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 것 같아요.

그때마다 우리는 이 두 멘탈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데,

항상 천하무적 강철멘탈이면 좋겠지만,

그게 또 뜻대로 되지 않아서 완전히 지치기도 하죠.


우리는 언제 강철멘탈이, 또 언제 유리멘탈이 될까요?





이 둘을 오고 가는 기준이 있습니다.

바로 ‘회복탄력성’이라는 힘입니다.

그래서 이 힘이 세지면 강철멘탈이 되고, 이 힘이 떨어지면 유리멘탈이 된다는 거예요.

     

그렇다면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이냐?

회복탄력성이란, 우리가 시련이나 고난의 상황에 처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도약할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을 말해요.



그래서 이 힘은 계속 기르는 게

아무래도 세상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겠죠?

     

그럼 회복탄력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첫째,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멈추도록 노력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기 상황을 바라보도록 노력해야 해요.

그리고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그리고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을

냉철하게 구분 지어 봅니다.

그러면 그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지하게 되고, 부정적인 감정을 줄일 수 있어서

스트레스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돌파구를 찾아낼 수 있어요.

바로 강철멘탈이 되는 거죠.     


두 번째 방법은 절대 좌절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내는 겁니다.



복잡한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는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겠지만,

그 와중에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집중하면

고무공이 바닥을 치고 튀어 오르듯 힘을 얻을 수가 있어서

강철멘탈로 무장할 수 있어요.     





사람은 실패를 통해 배웁니다.

개인의 경쟁력은 실패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실패했을 때 다시 일어나는 것이래요.

     

다들 어렵고 힘들고 지치더라도

모두 강철멘탈이 되어서

잘 이겨나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아름다운CEO YouTube : [Channel아씨] https://youtu.be/b1Vw2eesmrM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재택근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