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상설계 Dec 22. 2020

#052 / After Question 04. 노트5

홍보 문구

After Question은 건축하는 사람들의 그룹 '현상설계'에서 기획-진행하는 건축 워크샵이다. [After Question 01. Surface]를 시작으로 [After Question 02. CAFE], [After Question 03 대학가 술거리]를 총 3회 진행했다. After Question은 학교 스튜디오, 공모전에서 해야하는 경쟁에서 벗어나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비판하며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리이자 기회이다.

After Question 04.는 '현상과 건축 사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은 물리적인 형태로 이루어져있지만 그 공간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현상에 의해 생겨나고 사람들이 찾기도하고, 사라지기도고,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렇기에 이번 기회에 도시와 건축의 물리적인 계획 뿐만 아니라 그 이전, 그 이후의 현상들의 맥락 속에서 건축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번 워크샵에서 다룰 현상은 '젠트리피케이션'현상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현상은 불가피함을 전제로 시작한다. 또한 젠트리피케이션을 지역의 발전 과정임을 인정하여 그 안에서 건축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지역의 발전 과정에서 사람과 자본이 몰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그 발전의 방향과 속력에 의해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역의 발전 속도(velocity)' 이런 점에서 착안하여 ‘건축’을 통하여 ‘현상 지연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051 / After Question 04. 노트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