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이유
기업 브랜드스토리텔링의 기본 형식은 무엇인가
1) 스토리텔링을 통해 존재 이유를 설명하자 ‘우리는 왜 이런 상품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우리 기업의 신념과 철학은 무엇인가?’, ‘독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내야 한다. 독자는 자신이 신뢰하지 않는 콘텐츠를 공유하지 않는다. 친환경을 강조하는 인쇄 회사의 콘텐츠를 본 독자가 “이 기업은 세상을 더 깨끗하게 만드는 일을 하는구나”라고 느꼈다면 기업의 존재 이유-전략적 메시지에 대해 지속적인 인상이 남을 것이다.
2)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례를 통해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자. 기업이 가진 자원으로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들의 관심사와 행동을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사이클 안으로 들어가 제품과 서비스가 소구되는 맥락을 찾아야 한다. 큰 규모의 소비자 집단의 생활을 더 편리하게 만들면 그들은 브랜드의 인상이 생기고,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다.
3) 고객에게 새롭고 참신한 것을 알려주자. 디지털 트렌드와 독자들의 관심사는 매우 빠르게 변화한다. 기업은 고객의 라이프사이클 안에서 함께 움직이며 때로는 독자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그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와 새롭게 생각하기 시작한 것들을 찾고, 탐구해야 한다. 고객의 소비 패턴이나 여행 습관 등 일상 생활을 명칭화 하여 제시하거나 새로운 스타일을 소개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주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면 회사와 제품을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조직 내부의 인물을 보여주자. 직원과 고객, 파트너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해 회사와 서비스가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고객의 신뢰가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조직 내부의 인물이 드러나지 않고, 그들이 제공하는 가치를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조직의 이야기를 통해 기업의 문화와 가치를 이야기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간다. 회사를 인격화 하면 고객과 회사에 대한 관련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