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O Today Magazine 은 2017 년 9 월에 북미 1,008 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했다. 조사대상자 중 578 명이 정규직이며, 430 명은 파트 타임 또는 실업자였다. 이 조사는 기업 명성이 채용 요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나쁜 명성(bad reputation)'의 비용(cost)을 추적하려는 목적이다.
1. "가설이지만, 만약 당신이 현재 실업자인데, 나쁜 명성을 가진 기업에게 job 제안을 받았다면, 당신은 어찌하든 그 제안을 받아 드릴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 라는 설문 항목에 응답자84%가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한다.
2. 또한 나쁜 명성의 회사에 만약 들어간다면, 급여가 평균 56% 이상 인상되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하며, 반대로 좋은 명성의 기업에는 평균 36% 낮은 급여라도 입사할 여지가 있다고 한다.
3. 신입이나 주니어 경우, 기업 명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숙련된 직원일 경우, 명성이 좋지 않은 회사에 입사할 가능성이 가장 낮다.
4. 조사 대상의 77 %는 회사가 스캔들에 연루된 경우 새로운 일자리를 찾으려고 할 것이며 여성의 경우에 더욱 명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5. 따라서 평판이 좋지 않은 회사는 신규 채용 시 능력있는 지원자가 적고 회사의 업무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는데 어렵기 때문에 채용 비용이 증가한다. 특히 여성과 숙련된 직원을 채용할 때, 더욱 그렇다.
6. 여러 명성 리스크가 발생해 명성에 손상을 입은 회사가 그것을 방치할 경우, 회사의 숙련된 직원들은 명성이 좋은 회사나 경쟁사 중으로 이직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제 이직을 하지 않더라도 그럴 마음이 커지면서 조직 충성도, 업무의 몰입도가 떨어지면서 조직문화의 변화가 생긴다.
#reputation_cost #reputation_impact #employer_brand #bad_reputation #명성손상후회복성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