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다음 기업 중 신뢰하는 정도를 10점 기준으로 기입해 주세요.
Q2. 다음 기업 중 불신하는 정도를 10점 기준으로 기입해 주세요.
두 개의 질문을 동일한 표본에 물어보면, 같은 기업이라도 신뢰도 높고 불신도 높은 경우가 나타난다. 명성관리 전략 방안 중 하나로 아주 기본적인 선택 전략을 생각할 수 있다.
신뢰받는 요소를 찾아 강화하기
불신받는 요소를 찾아 없애기
딱 두 가지이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이야기하는 신뢰는 이성적 차원 요인이다. 능력이 있는가, 말한 것을 이행하는가, 그의 행동과 말이 정당한가. 세 가지의 세부 차원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신뢰는 경험의 정도와도 연결된다. 기업 조직에 대한 신뢰 인식은 신뢰 수준과 불신 수준이 공존한다.
사실 기업 입장에서 우려해야 할 것은 둘다 없는 경우이다. 관심과 주의가 없음. 흔히 인지도라고 이해하지만, 관심과 주의는 다른 인식 수준이다. 디지털 시대에서 존재감이 점점 사라진다는 것은 점점 고객들에게 인식에서 사라진다는 것과 같다.
존재감: 이것은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정체성은 실제와 연결된다. 실제가 부족한데, '브랜드'라는 이름으로 정체성을 꾸미고 디자인해 왔던 시대가 있다. 정체성이 과하면 실제와 부딪쳐 무너진다.
그간 진행해 왔던 명성진단 및 기업이미지 조사 데이타를 쭉 연결해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