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를전공한 것이 공무원 되는데 도움이 될까?

어쩌다 행정학을 전공하고 어쩌다 공무원이 되어하는 말

by 정다

나는 공무원이 되고 싶은 생각은 정말 하나도 없었지만 (대학교 4학년 때까지만 해도 가장 하고 싶지 않은 직업 1위가 공무원이었다.) 어쩌다 보니 '행정학과'를 가게 되었고, 또 어쩌다 '공무원'이 되었다. 보통 '행정학과'와 '공무원'이 매우 관련이 있다는 생각들을 하고 있고, 그렇기에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만나는 사람들 (같은 스터디원 등) , 시험에 합격한 후 만난 사람들 (회사 동료, 상사 등) 행정학을 전공한 것이 '공무원'되는데 연관이 있는지 궁금해하는 경우도 있고, 내게는 묻지도 않고 당연히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대답을 하고자 한다.


시험을 봐서 공무원이 되는데 행정학을 전공한 것이 과연 도움이 될만하냐는 질문에 나는 감히 답하겠다.

'NO! 절대 행정학을 전공한 것이 공무원 시험과는 관련이 없다'


우선 공무원 시험에서 '행정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9급의 경우 5과목, 7급의 경우 4과목(2021년 개편된 국가직 시험 일반행정 기준)을 봐야 하고 행정학은 그중 한 과목일 뿐이다. 각각의 과목 모두 100점 만점의 똑같은 시험이기 때문에, 행정학을 특별히 잘하는 것이 엄청난 베네핏이 되지는 않는다. 심지어 9급 시험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를 제외한 나머지 두 과목은 선택과목 이기에, 굳이 행정학을 선택하지 않아도 시험을 볼 수 있었고 (냉정하게 말하면 분량이나 난이도 때문에 행정학을 선택하면 불리한 경우가 더 많았다. 9급 시험도 개편되어 행정학이 필수과목으로 들어간다고 들었는데, 정확히 언제인지...ㅠㅠ 모르겠다 ) 선택 과목 당시, 행정학보다는 국어 영어 한국사 이 세 과목의 비중이 더 컸다.


다음으로 '행정학'을 전공한 것이 '공무원 행정학'시험을 잘 보는데 크게 이득이 되지 않는다. 공무원 '행정학'을 공부하고 대학교 '행정학'시험을 본다면 도움이 되겠지만 반대의 경우는 정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같은 행정학이라도 각각의 시험에서 요구하는 것이 판이하게 다르다. 공무원 행정학 경우 지독히 '암기'위주의 '지엽적인' 문제로 구성되어있다. 반면 대학교 행정학의 경우 말 그대로 '학문'이다 그러므로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에 따라 넓게 배운다. 그리고 공무원 행정학의 시험 범위보다 더 많은 과목들을 배운다. 예를 들어 공무원 행정학의 시험 범위 중 한 챕터에 불과한 '거버넌스'부분을 한 과목으로 한 학기 동안 배우는 것이다. 한 챕터로 하루 배우고 넘어갈 부분을 한 학기 동안 배운다고 하여 그 부분을 더 잘하는 것은 아니다. (굳이, 굳이 그래도 도움 되는 부분을 찾는다면, 공무원 행정학을 처음 공부할 때 그래도 몇몇 단어들은 들어본 적이 있었다는 그 정도이다. ) 그리고 '공무원 행정학'의 경우 '쉬운 시험'이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지만, 굳이 대학 전공을 하지 않아도 노력과 열정만 있다면 충분히 잘 볼 수 있는 (쉽지는 않지만) 과목이라고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행정학과 가장 관련이 깊은 '일반행정 공무원'은 전체 공무원 구성의 '일부분'일뿐이다. 행정학 시험을 보는 공무원의 경우 대부분 '일반행정'공무원 또는 그와 비슷한 직렬들 뿐인데, 공무원에는 일반행정 아닌 다른 직렬의 공무원이 생각보다 정말 정말 많다. 또한 공무원의 전체 구성을 따졌을 때, 일반행정이 아닌 타 직렬 공무원들 (선관위 직렬, 우정직, 세무직 , 기술직 등 ) 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몇몇 직렬들은 일반행정 공무원보다 경쟁률이나 합격 커트라인이 낮기도 하다. 그러므로 직렬에 상관 없이 '공무원'이라는 직업만 생각한다면, 다른 직렬 관련 전공을 하여 공무원이 되는 것이 조금 수월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몇몇 직렬의 경우, 꼭 그 전공을 해야 한다거나, 그 전공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보통 일반행정 공무원의 경우 전공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기술직에 비해는 높은 편이다. )

그럼 '행정학'을 전공한 것이 '공무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일까?

그에 대한 대답도 NO이다. 공무원 시험 자체에는 직접적인 도움이 없었지만, 공무원이 되는데 그리고 되고 나서 영향과 몇몇의 도움이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 내용은 다음 편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가 회사에 가기 싫은 이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