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잭변 LHS Nov 11. 2022

운칠기삼

운을 좌우하는 것에 대하여

"오늘 변호사님이랑 같이 식사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니까 좋네요. 다음에는 술도 한 잔 같이 하시죠."


경력직으로 새로 입사하신 L 본부장은, 나보다 한참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나를 '변호사님'이라고 깍듯하게 호칭한다. 둘이서 처음으로 한 식사자리였지만, 우리는 여러 번 만났던 사람들처럼 회사와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를 즐겁게 나누고, 다시 회사로 들어가는 길이었다.


"네, 본부장님. 언제든 시간 괜찮으실 때 연락 주십시오. 저도 무척 즐거웠습니다."


시청역 앞은 점심식사를 마치고 복귀하는 직장인들로 붐비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L 본부장이 지나가는 낯선 사람을 붙잡더니, 반갑게 인사를 한다.


"야, 너 오랜만이다."


L본부장에게 붙잡힌 낯선 사람은 L본부장을 보더니 역시 반가운 표정으로 인사를 한다.


"어유, 선배님. 오랜만이십니다. 어떻게 지내십니까?"

"잘 지내지, 여기 옆에 회사로 옮겼어."

"아 그러시군요. 언제 한 번 같이 식사하시죠."

"그래, 그러자. 나도 업무 관련해서 물어볼 게 좀 있는데, 연락하면 좀 잘 알려줘"

"어유, 여부가 있겠습니까. 언제든 연락 주십시오."


반갑게 인사를 나눈 둘이 헤어지고, 우리는 다시 회사로 발걸음을 옮긴다.


"예전 회사에서 알고 지내던 분이신가 봅니다."

"네, 친하게 지내던 후배예요. 저 친구도 같은 쪽 업무를 하고 있어서, 앞으로 자주 연락하게 되겠네요."

"전 회사도 금융기관이라고 하셨으니, 정말 도움이 크겠네요."

"네, 사실 모든 업무를 다 미리 알고 있는 사람이 세상에 있을 수 없잖아요? 그럴 때 모르는 부분을 어떤 사람에게 찾아가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아는 것도 능력이 아닐까 해요."


L본부장은 예의 미소가 가시지 않는 표정으로 커피를 한 모금 마시더니, 말을 이어 나간다.


"운칠기삼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성공에는 운이 70프로이고, 재주가 30프로의 역할을 한다는 말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 운이라는 게, 결국 ‘사람’을 말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그런 의미에서 많은 사람들과 자주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운을 키우는 일이 아닐까요."


과연 L본부장은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 회사 내에서 많은 사람들과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런 L본부장의 성공의 비밀을 엿들은 기분이 들었다.


"과연 그런 것 같네요.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


L본부장은 조금 쑥스러운 듯한 미소로 화답한다. 회사로 돌아가는 길에는, 점심을 마치고 삼삼오오 복귀하는 회사원들이 저마다의 가을을 함께 나누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착신통화 5시간 24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