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목석 Aug 10. 2023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료화

브런치 유료화 시스템을 바라보며

브런치의 유료화 시스템에 대해 시끌했다.

그걸 보는 나는, 아무 상관이 없으니 그러려니 했다.

하지만 또 궁금하기도 하여 오랜만에 브런치에 놀러 왔다.

(이것이 바로 노이즈 마케팅인가?!)


글을 몇 번 안 써본 남편은 메인에도 올라가니 브런치가 미웠던 적도 있다. 사실 브런치 작가에 7번 떨어지고 8번째 붙어서 그때 이미 미움의 마음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블로그나 인스타에는 못쓰는 글들을 대나무숲처럼 쓸 수 있는 텅 빈 이곳이 좋아 자주 글을 남겼다.

오롯이 나를 위한 글. 독자를 위한 글은 사실 잘 못쓴다.(그러기엔 내가 너무 이기적이다;;)


몇 달 전 투고를 한창 할 때 만난 어느 출판사 편집자님이 브런치 작가들을 유심히 본다는 말에 또 혹했다.

브런치 메뉴들을 총 정리했다. 일관성 있는 글들을 써야 한다고 조언해 주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렇게 메뉴 정리 작업 이후로 글이 쓰기 싫어졌다.

누군가 보는 글을 쓴다는 것,  완성도 있게 써야 한다는 부담감이 글을 잘 써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다가왔다.


나는 글을 써야 사는 사람인데,

잘 써야 하는 사람이 아닌데 말이다.

 

운동은 건강해지려고 하는 거지,

운동선수가 되려고 하는 게 아닌데 말이다.


브런치가 유료화가 되거나 말거나

편집자님들이 팔리는, 전문적인, 핫아이템을 쓰는 브런치 작가를 고르거나 말거나,

우선은 쓰고 보자.


나는 아직 브런치 무료화 작가니까.^^


덧. 표지 사진은 오늘 남편과 걷는 모습.

달라도 너무 다른 남편과 나는 요즘 글을 쓴다. 둘 다 책도 냈다. 하지만 목적이 다르고 속도가 다르고 마음가짐이 다르다. 그래도 우리는 20년 차 부부다.(만난 지는 20년 결혼한 지는 14년)


브런치도 다양한 작가님들이 공존하며 살아가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밤우중 산책하다 떠오르던 오만가지 생각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