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스킹혜성 Sep 04. 2022

나도 이제 대장내시경 유경험자

수면 내시경 바이 바이

 올해 건강검진에는 대장내시경 항목을 추가했다. 


 한국 나이로는 36세. 아직 생일이 지나지 않아서 만 나이로는 34세이다. 대장과 관련한 특별한 증상은 없으나, 최근 친정 엄마의 대장 용종 발견-조직검사 결과 선종이기는 했지만-과 외할머니의 대장암 병력을 알게 되어 나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되어서 한 번 받아보기로 했다. 


 검진 예약일 2주 전에 병원에서 장 청소를 위한 대장정결제를 택배로 보내줬다.  

병원마다 다른 약이라고 해서 제발 간편한 알약이기를 바랐는데 내가 받은 약은 '쿨프렙산'(물약)이었다.

대장내시경 검진 자체보다도 이 대장정결제에 대한 악명을 익히 들어 알고 있어서 오히려 먹기 겁이 났다. 


 심지어 택배만 받아놓고 서랍 위에 올려놨다가 검진 이틀 전 저녁에야 이 상자를 뜯어봤다는 사실. 그제야 동봉된 설명서를 보니 삼 일 전부터 식사조절을 하라고 되어 있어서 검진 날짜를 조정해야 하나 심히 고민했다. 대장내시경 후기들도 찾아보고 어차피 받기로 한 거 미루지 말고 해야겠다는 생각에 뒤늦게라도 식사조절을 시작했다.


  이틀 전 저녁에 알았으니 식사조절은 하루 반 정도 한 것이고, 결론적으로 식사조절로 인한 문제는 없었다. 검사 전날 저녁부터 대장정결제도 정해진 용법대로 복용해서 준비된 상태로 병원엘 갔다. 대장을 비우는 데 얼마나 아프려나 걱정했지만 생각보다 신호가 오는데 배가 아프지는 않았다. 오히려 약을 마시는 게 가장 곤욕이다. 매우 짠 포카리를 들입다 붓는 기분. 처음에는 좀 거북한데 찬물에 섞어 어찌어찌 다 마실 수 있었다.   


 몇 년 전에 타 병원에서 위내시경을 수면으로 안 하고 생으로 하다가 의료진이나 나나 너무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 그래서 그 후론 무조건 수면 내시경으로 신청했는데 검진이 끝나고 뜻밖의 말을 들었다. 의사가 다음에 할 때는 절대 수면으로 하지 말라고 했다. 수면 중에도 너무 움직여서 오히려 위험했다고 말이다. (아 저는 정말 아무 기억도 나질 않습니다만... ) 차라리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하는 게 나을 거라고 한다.  


 그리고 한 달 뒤에 검진 결과서를 받았다. 가장 먼저 대장내시경 결과 페이지를 찾아봤다. 결과는 다행히 '이상 소견 없음'이었다. 일단 확인하고 나니 안심이 되었다. 다음에 검진하게 되면 그때 또 힘들겠지만.. (으흠 한 5년 뒤쯤 하려나?) 그건 그때 생각하고 지금의 홀가분함을 만끽하기로 한다. 



작가의 이전글 도서관, 수영장 그리고 미술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