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나 Feb 19. 2024

영국 런던 입국 준비물 총정리

런던여행

런던 하면 물가 비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물가에 너무 겁먹지 마세요.

최근 환율은 1파운드 = 1690원입니다. 여행 준비를 잘하시면 비용을 아끼시고 여행하실 수 있어요.


입국 심사도 어떤 걸 물어볼까? 도도한 영국 이미지 때문에 긴장하기도 하는데요. 그럴 필요 없답니다.

오래 걸리지 않아요. 대한민국 여권이라면 대면 심사 없이 여권 스캔하고 나가시면 됩니다.



각 터미널에 도착하시면
Arrival 표시 따라가면 입국 심사.
UK+한국 국기 따라 이동.
순서대로 여권 위에 손 올려  스캔하기.+얼굴인식
입국심사 초간단!  
입국 심사를 끝내고 Baggage Claim 번호 이동

짐 찾아 나오시면 됩니다. 끝!


입국

히스로 공항은 5곳의 터미널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4 터미널, 아시아나는 2 터미널을 이용하고 있어요.


여권 유효기간은 영국 체류 기간보다 길어야 하고, 6개월까지 무비자로 영국에 체류가 가능합니다. 맘 편하게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되는지 확인하세요. 여권 남은 기간 확인은 필수입니다. 


항공권 준비


한국에서 런던 왕복 항공권은 성수기와, 경유 유무, 항공사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요.

보통 직항으로 150~250만 원 경유는 100만 원대 초반부터 200만 원까지 가격이 다양합니다.


인천->런던, 직항으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 항공 두 곳, 경유하는 항공사는 핀에어, 중국 항공, 캐세이패시픽, 러시아 항공, 에미레이트 항공, KLM네덜란드 항공이 있습니다.


성수기는 여름방학 기간인 7~8월,  크리스마스 연휴가 있는 겨울방학 기간 12~1월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영국 날씨가 비교적 선선한 편이어서 유럽 지역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일찍 예매하셔야 합니다.


한국에서 6개월 전부터 영국 여행 계획을 세웠던 기억이 있네요. 카타르 항공을 이용했었고 프로모션을 이용해서 저렴했었습니다. 그리고 카타르 항공을 이용하면 오버 스톱이 8~9시간 정도 되어서 잠시 나가 카타르 시티에 있는 몰에 가서 쇼핑도 하고 식사도 가능했고요.(카타르 비자는 현지에서 받았음.) 영국, 유럽 여행 오시면서 카타르 들러 보고 싶으시다면 참고하세요.


프로모션 티켓도 6개월 전에 예매했습니다. 항공편은 무조건 일찍 예매하세요.


런던물가
£30 정도면 장을 봄

런던의 물가가 높다고 하지만 예산을 세워 지출하면 생각보다 아끼면서 여행을 하실 수 있어요.

가급적 마트 이용하시고 저렴한 샌드위치 드시면 식비를 아낄 수 있답니다.  마트에 간단하게 한 끼 때울 수 있는 음식들을 판매합니다. 한 끼 정도는 이용해 보세요.  그리고 숙소에 조리가 가능하다면 마트에서 장을 보시면 좋습니다.

마트 물가는 한국보다 저렴해요.


숙박요금


숙박비는  2인  1박에 적어도 £100 이상은 예상하셔야 합니다. 1명 추가하면 보통 £40 이상 추가된다고 생각하셔야 하고요. 혼자 오셔서  도미토리  같은 곳 이용하면 £50~70로 이용 가능하고 여러 명이 사용하는 곳이니 짐이 적고 잠만 자는 곳으로 생각하신다면 이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일부 도미토리 나이 제한 방도 있으니 사전에 체크 필수! 런던도 숙박비가 올랐고 런던오시면 많이들 가시는 파리는 올림픽 때문에 숙박비용이 이전보다 높으니 참고하세요.


대중교통 요금


대중교통이용 시에는 오이스터 카드는 필수이고 최근 트래블카드를 만들어와 이용을 하기도 해요.

카드와 현금 요금이 달라요. 비용 절약하시려면 꼭 오이스터 카드 구매하세요.


튜브(지하철)  1회 £2,70


*참고로 출퇴근 시간은 peak time £2.80 요금 적용

월 ~금  06:30 to 09:30 & from 16:00 to 19:00.


하루 종일 £8. 10 ,

*참고로 트래블 카드 1주 1 존 요금 £40.70


버스 1회 £1.75 (종일 요금->요금 3회까지만 패이, 오이스터 카드 구매 추천)


미술관, 박물관 등 입장료


런던에 오면 미술관 박물관은 필수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무료 박물관을 활용하세요.


무료입장 가능한 곳;내셔널 갤러리, 대영박물관, 자연사 박물관, V&A 박물관, 데이트 모던

유료입장: 웨스트 민스터 사원, 런던아이, 해리 포토 스튜디오, 런던탑 등

유료 관람은 보통 £12~40까지 비용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뮤지컬은 좌석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80 전후에 관람 가능하세요.


환전, 카드 &결제


런던에 최근 소매치기 많다고 들으셨죠. 저 같으면 환전을  하지 않을 것 같아요.


꼭 지불해야 하는 현금이 있다면 딱 그만큼만, 그 외는 런던에서도 얼마든지 ATM에서 출금 가능하시니 필요할 때마다 이용하세요.  특히 여러 명 이용하는 민박이나, 도미토리 이용하신다면 현금은 가져오지 마시길요.




카드는 비자 마스터 카드 다 이용 가능하고 종종 아멕스 카드 받지 않은 곳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수수료가 높다고 합니다) 혹시 모를 분실을 대비해서 여분의 카드 한두 개 정도 가져오세요.


영국에서는 카드 사용 시 레스토랑 같은 경우 보통 카드 결제기를 가져와서 자리에서 계산을 해요.


현지인들은 컨텍리스로 결제를 보통 하지만 삽입해서도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 만들어 오시는 트래블 로그, 카드, 월렛! 정보.


트래블 카드


런던 교통카드로도 이용 가능하다는 트래블 카드 만들어 오세요. 컨텍리스 결제도 가능하고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무료에, 환전 수수료와 해외 인출 수수료가 없다고 하니  만들어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래블 월렛 vs트래블로그

모든 은행 연동 가능한 트래블 월렛은 비자카드이고, 앱으로 사용 기록이나 충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영국 파운드도 환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트래블 월렛과는 다르게 마스터카드 기반인 트래블로그는 하나은행 계좌 연동으로 하나머니 앱으로 충전하고 수수료 면제 금액 확인이 매번 가능하다고 합니다.


잘 챙겨 오시면 알뜰하게 여행이 가능할 것 같아요.


런던에서 스마트폰 사용


유심 Usim


영국 유심 카드 구매해서 한국에서 사용하시던 유심과 교체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히스로 공항에서 구매 시에는 몇 파운드 더 추가 비용이 있으니 런던 시내에서 구매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영국에서는 제가 사용 중인 쓰리 three, 보다폰 vodafone, EE 등이 있는데요. 한 달 단위로 선불 충전 요금제가 있고 가격을 비교해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심 E-sim


유심은 실물 칩 형태의 심 카드이고 이심은 모바일 칩으로 보통 QR코드를 등록해서 사용합니다.


실물을 구매하지 않아도 돼 편한 점도 있지만 지원되는 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이폰 11 이상, 갤럭시 S20 이상)


*주의할 점은 브렉시트 때문에 다른 유럽 지역 등 데이터나 유선 전화, 문자 이용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히스로 공항에서 런던 이동

추천 1 히스로 익스프레스


공항에서 센트럴 런던, 패딩턴 역까지 한 번에 이동합니다.

터미널 1,2,3,에서 이용 시에 15분이면 이동 가능.


운영:05:00~24:00 (15분마다 있음) 요금: 편도 £25 , £37(할인도 있으니 온라인 사이트 확인 필수)


추천 2 튜브(지하철)


피카딜리 서커스 역까지 1시간 걸립니다.


운영: 5:00~24:00 (자주 다님) 요금: 편도, £3.10 피크타임£5.60(오이스터 카드 요금)


추천 3 나이트 버스


밤에 도착하신다면 공항 센트럴 버스 스테이션에서 이용 가능한 나이트 버스가 있습니다.

런던 트라팔가 광장까지 1시간 남짓 소요됩니다.


운영:23:55~04:55(20분 간격) 요금:편도 £1.75(오이스터 카드 요금)


그 외 코치와 택시 우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택시보다는 저렴한 우버 추천합니다.

센트럴 런던까지 우버 이용 시 £60 정도.






    출국 전에 여권 유효기간 확인은 필수입니다.  


    항공권은 미리 예매하세요!  


    입국 시 안내 표시 잘 따라 여권 스캔하는 곳으로 가세요. 잘 모르고 대면 줄로 가셔서 오래 기다리는 경우도 있음.  


    여행 준비를 잘하시면 비용을 아끼실 수 있어요. 필수 카드 잘 챙겨 오세요.  


    유심 구매는 공항보다 나와서 구매하시는 게 좀 더 저렴합니다.  


    오이스터카드나 트래블카드로 런던교통을 이용하세요. 현금이용 시에 비싸고 할인적용이 안됩니다.  


    최근 날씨가 아직까지는 쌀쌀하지만 봄 기운이 느껴집니다. 2월에 여행 오신다면 따뜻한 얇은 패딩 정도 가져오세요.









이전 10화 영국에서 꼭 가봐야 할 세계 3대 박물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