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생각하다가 요즘 자꾸 영상제작으로 생각이 흘러가는ㄷ...
영상을 제작하려면 어떤 구성이 필요할까.
여기서 영상이란, 아주 짤막한 숏폼의 클립이나 광고영상부터 시작해
드라마나 영화 등 큰 대형 영상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개념을 의미한다.
내 생각은 이렇다.
크게 세가지 파트가 필요하다.
글, 영상, 소리.
이렇게 세가지 파트가 필요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글은 언어로 무언가를 표현하는 걸 상징한다.
즉, 글은 우리가 표현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의식, 철학, 가치, 의미를
보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을 담당하는 파트다.
글 파트에서 필요한 팀은 2개다.
연출부, 그리고 제작부.
각 부는 이러한 역할을 맡는다.
1. 연출부 : 감독, 작가 등이 소속. 주제를 표현하는 연출 총괄
2. 제작부 : 예산, 인력관리, 일정 관리 등 제작운영 제반사항 총괄
두번째로 필요한 파트는 영상 파트다.
영상은 결국 우리가 제작해서 예술작품으로 완성하고자 하는 최종 형태다.
영상은 결국 시각적인 측면의 모든 걸 상징한다.
따라서 영상 파트에서 필요한 팀은 4개다.
1. 촬영부 : 촬영감독 휘하 카메라촬영 및 촬영장비 등 현장 촬영 총괄
2. 미술부 : 미술감독 휘하 배경 등 세트, 소품, 시각적 디자인 총괄, 의상도 담당
3. 조명부 : 조명감독 휘하 조명 전체 총괄
4. 편집부 : 컷편집, 색감 및 질감 보정, 시각효과, 자막 등 편집 총괄
소리 파트는 청각적인 측면의 모든 걸 상징한다.
촬영현장에서의 녹음부터, 영상 전반에 깔리는 OST와 효과음 등을 모두 관장한다.
소리파트에 필요한 팀은 1개다.
1. 음향부 : 음향감독 휘하 사운드트랙, 모든 촬영녹음 및 사운드 관련 총괄
이렇게 총 7개의 팀이 필요하다.
물론 각 팀들은 서로 상호보완적이고 유기적으로 협업을 하며 영상제작을 해나가야 한다.
앞서 괄호로 표시한 각 파트별 계열을 키워드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이렇다.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철학을 어떻게 전달할지 근본적인 예술작품의 조각을 구상하는 연출계열에 포함되는 연출부와 제작부.
촬영, 미술, 조명, CG 등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시각적으로 구현해내는 시각계열에 포함되는 촬영부, 미술부, 조명부, 편집부.
시각만큼이나 전달하려는 주제를 구현해낼 때 중요한 청각적 요소를 관장하는 청각계열인 음향부.
P.S) 글을 쓰고 나서 급작스럽게 떠오르는 잡생각
... 이런 걸 보면 확실히 영상을 제작하는 일은 종합예술이 맞다.
내가 좋아하는 모든 활동들이 다 포섭되는 걸 보면 그렇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내가 망치질이라 부르며 혼자 뚱땅거리기 좋아하는 활동들,
어릴 때부터 무척이나 좋아라하던 다섯가지 활동은
서사를 감상하는 것,
말하는 것,
무언가를 다시 내 식대로 재구성하는 것,
작곡,
운동.
이렇게 5가지다.
평생에 걸쳐 내가 참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게 딱 5개가 전부인데,
그게 전부 영화나 드라마 같은 대형영상물을 제작하는 일에는 전부 다 제작의 일부과정에 포함된다.
(뭐 내가 너무 예측가능하고 편협한 취미를 가지고 있는 걸수도 있긴 하다만...)
... 만약 내가 영화감독을 꿈꾸는 사람이었다고 상상해보면,
나는 이렇게 이해했을 것이다.
서사를 감상하는 것은 영화나 좋은 예술작품을 보는 것이고,
말하는 것은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관해 글을 쓰는 것이구나.
무언가를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건,
내가 쓴 글을 시나리오로 바꿔서 새로운 세계관의 플롯으로 구현해내고,
그걸 다시 콘티로 영상화할 수 있게 재구성하는 것이구나.
작곡은 각 장면에서 나오는 모든 OST와 효과음을 만들어 배치하는거구나.
운동은..? 아 운동은 안 걸치겠네.
아무튼 뭔가 쓰고 보니 내가 평생토록 겨우 찾은 내가 사랑하는 활동들이
영상 제작의 일부로 무조건 끌려들어가는 거 같아서 기분이 미묘했음을 기록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