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장장이 휴 May 20. 2022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욕망과 결핍의 비밀

에이브러험 매슬로, 『동기와 성격』(2009)

매슬로의 욕구 5단계 이론을 들여다보는 건, 보편적인 존재로서의 자기자신을 들여다보는 일이다. 누구나 똑같이 느끼는 욕구와 결핍의 메커니즘이 있다. 매슬로가 이야기한 욕구 5단계에 대해 살펴보자.


1단계 : 생리적 욕구


우리가 가진 첫번째 단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다. 인간이 유기체로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적으로 느끼는 욕구. 수면욕, 식욕, 성욕, 배설욕 등 다양한 욕구가 생리적으로 존재한다. 


5단계의 욕구 중 가장 원초적인 욕구다. 우리의 생존에 가장 직결되는 욕구. 그래서 가장 강력하다. 만약 우리가 음식, 안전, 사랑, 존중, 자아실현 이 5가지가 모두 결핍되어 있다면, 우리는 음식을 갈망한다. 


2단계 : 안전 욕구


두번째 단계의 욕구인 안전 욕구는, 안전, 안정, 보호장치에 대한 욕구이다. 위협으로부터의 안전, 건강, 재정적 안정, 가족의 안전도 여기에 포함된다. 


매슬로에 따르면, 현대사회의 많은 운좋은 성인들(우리 포함)은 대체로 살인, 공격, 혼돈, 폭정 등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다. 그래서 안전 욕구가 대체로 어느 정도는 충족되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고용 보장, 저축, 보험 등 재정적 안전과 의료 등 신체적 건강에 대한 안전 욕구를 갈망한다. 


3단계 : 사랑, 소속감 욕구


타인과 애정을 주고 받는 욕구다. 외로움, 배척, 거부, 친구의 부재, 불안정 등은 모두 이러한 관계 욕구의 결핍에서 기인하는 심리적 고통이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마음을 좌지우지하고 때로는 지배한다.


이 욕구는 심리학자 칼 로저스가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 인간이 진짜 자기자신을 저버리는 이유라고 주장하는 욕구다.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가 어느 수준까지는 충족된 현대사회의 사람들이 가장 크게 느끼는 욕구가 아닐까 생각한다.


4단계 : 자기존중 욕구


두 가지.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의적인 평가를 받고 싶은 욕구. 그리고 자부심을 유지하고 싶은 욕구. 덕망이나 신망, 지위, 명성, 인정, 관심, 품위 등을 추구하려는 욕구다. 그리고 힘, 성취감, 능력, 세상에 대한 자심감을 얻고 독립성과 자유를 추구하려는 욕구다. 


5단계 : 자아실현 욕구


사람들이 자기자신을 완성하려는 욕구다. 자신의 잠재성을 실현하려는 욕구, 자신의 고유함에 좀 더 다가가고 이것을 발휘하고 싶은 욕구다. 


시인으로 태어난 자는 시를 써야 행복할 수 있고, 미술가로 태어난 자는 그림을 그려야 행복할 수 있다. 자아실현 욕구는 우선 자기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는 게 선행되어야 한다.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욕구들과 관련된 몇가지 명제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작가의 이전글 자, 오늘은 무슨 고민으로 두통에 시달려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