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솔레미욤 Jun 20. 2020

내가 감히 너를

내가 감히 너를 분석하고 추측하는 것이 옳을까?

사실이어도 문제고 거짓이어도 문제인 현재 상황에서,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인지 추측하는 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

왜 이렇게 변했고, 어쩌다 이렇게 변했고, 어느 정도까지가 전과 비슷했고, 어느 정도까지가 전과 달라진 것인지 분석하고 걱정하는 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

아니 내가 감히 예상이나 가능할까?

너무 혼란스러웠어.


거대한 문제와 맞닥뜨리고 나니 알겠더라.

타인의 작은 문제라도, 내가 감히 그의 행동을 분석하고 추측하는 것은, 주제넘은 행동이란 것을.


그 행동에 담긴, 그의 오랜 인생을

내가 뭐라고 감히.

매거진의 이전글 잘 살아줘 제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