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후닭 Jan 12. 2019

짧게 머물렀던 파리

곳곳에 묻어져 있는 아름다움


  올해는 여행 가기 힘들겠다고 생각했는데 은근히 여기저기 다녔다. 내가 유럽여행을 하다니. 여행이 아니라 그림 속에 들어갔다 나왔다. 그런데 정리는 아직 다 못했다. 언제쯤 다 할 수 있을까. 이러다가는 시간만 지나갈 것 같아 생각나는 대로 쓰고 있다.

  길을 걷다 보면 마주치는 사람들이 많다. 여유롭게 식당 테라스에 앉아 있는 사람도 매일 봤다. 전부 하나같이 옷을 잘 입고 날씬하고 멋있거나 예쁘다. 걸어 다니면서 바게트 먹는 모습을 보면 혹독한 관리를 하고 있다고 보여주는 것만 같다.

  파리는 역시 에펠탑이라는 말답게 아름다웠다. 낮보다는 밤이 더 예뻤다. 비도 안 와서 언니와 맥주와 과일을 사 들고 에펠탑 앞에서 피크닉을 했다. 그런데 앉자마자 집요하게 다가오는 사람들 때문에 분위기를 다 망쳤다. 술 안 산다는데 왜 그렇게 파려고 하는지…. 몇 번 대답하고 계속 무시로 일관하니까 내 눈에 레이저 빛 쏘던 사람 때문에 안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다.



  생각보다 냄새나고 지저분하고 이상한 사람들도 꽤 마주친다. 지하철 타려는데 성희롱하면서 돈 안 내고 나랑 같이 들어오려는 사람도 있었다. 맛있다는 마카롱이나 빵도 커피도 별로였다. 베트남 음식을 넣은 바게트 음식 빼고.

  가장 좋았던 것은 미술작품과 조각들이다. 나는 미술을 잘 몰라서 미술관을 잘 안 간다. 그런데도 느끼는 바가 있고 감동이 생긴다는 것은 예술을 정말 잘한다는 뜻이 아닐까. 내가 유럽을 처음 가서 본 미술이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만약 파리를 또 가게 된다면 미술관 위주로 다니고 싶다.

  내가 본 파리는 ‘미’를 중요시하는 마음이 곳곳에 보인다. 베르사유 궁전도 그렇다. 정원 하나를 만들 때 양쪽 균형을 잡아서 나무를 예쁘게 심어놓았다. 왕비 궁전은 분홍색 기둥과 벽면, 정원에 심어놓은 보라색, 분홍색 꽃들과 잘 어우러진다. 아름다움을 제대로 표현하려면 프랑스 사람들만큼 마음이 여유로워야 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정한 여행은 뭘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