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형성시기가 중요한 이유
자존감이 왜 중요한 것인지 생각해본 일이 있는가? 누군가 나에게 '왜 자존감을 키워야만 하는 건가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본다면 난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인간이란 존재는 번식활동을 하고 자손을 낳는다. 당신이 평생 독신주의자로 살아갈 것이라면 몰라도 결혼과 자녀를 계획하고 있다면 자존감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이다.
자존감이 대물림된다는 이야기를 알고 있는가? 이건 정말 섬뜩한 이야기이다. 부모는 자녀를 닮는다. 같은 유전자이기에 당연하기도 하지만 아이는 자라면서 부모를 따라 한다.
인생에 중요한 자존감은 애착형성시기에 생겨난다. 원래 자존감이라는 것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키워나가야 하는데 아이에게는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없다.
그래서 부모의 눈을 통해 자신을 바라본다. 부모의 눈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믿는다. 쉽게 얘기하자면 이러하다. 부모가 아이를 바라보며 이렇게 말한다. '너는 왜 항상 하는 일마다 그 모양이니? 그거밖에 못해? 한심하구나'라고 말한다면 아이는 스스로 제대로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고 한심한 사람이라고 믿게 된다.
애착형성시기에 부모의 눈에 비친 자기 자신이 한심하다고 느껴지면 성인이 되어서 부모가 그렇게 이야기하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에게 '나는 한심해. 나는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어.'라고 이야기하게 된다.
태어나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낮은 자존감과 자신감 결여, 자기 확신 부족인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알다시피 자존감은 대물림된다. 본인을 존중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자기 자녀에게도 높은 잣대를 들이밀며 아이의 자존감을 깎아내린다.
그다음은? 당신이 상상한 그대로다. 이렇게 자존감은 대물림되기 때문에 당신이 결혼과 자녀계획이 있다면 당신이 끊어내야 한다. 슬픔을 반복할 필요가 없다.
정말 다행인 것은 이 글을 읽는 당신은 당신의 자존감을 올려야 함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훗날 당신에게 생길 소중한 자녀가 당신이 겪었던 고통을 겪지 않게 하려면 당신이 노력해야 한다.
자존감을 올리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하지만 쉽지 않다. 사람의 마음은 가장 강력하면서도 무너지기도 쉽다. 수많은 심리 상담과 교육을 받아도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결국 스스로 홀로 서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자신의 부족함을 인지하지 못하고 흘러가는 삶은 발전이 없다. 하지만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채워가려는 노력은 절대 당신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노력들이 모여 결국 자존감을 올려줄 것이고 훗날 당신에게 생길 소중한 자녀도 행복해질 것이다. 그러니 두려워말고 당신의 낮은 자존감과 싸워라. 세상에 해결하지 못할 문제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