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충족을 통해 행복해집니다

욕구, 행복의 근원 연료

by 상담군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인간도 동물입니다. 그래서 목숨을 부지하는 것이 생명으로서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충분한 양분을 제공받지 못하면 기아상태에 빠지게 되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죽게 됩니다. 음식을 제때 먹어야 합니다. 그 뿐이 아닙니다. 체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따뜻하고 시원한 옷이 필요합니다. 바깥 바람과 비를 막아줄 집이 필요하고, 그 안에 냉난방 설비도 갖추어야 합니다. 동물로서의 인간에게 제일 원초적인 욕구는 생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생존을 위협받을 때 가장 고통스럽습니다. 배가 고프고 목이 마를 때, 너무 춥거나 더울 때, 폭행에 의해 신체가 손상되거나 큰 병이 있을 때 다른 고민들은 뒤로 미루어지게 됩니다. 일단 살고 보아야 하니까요. 이 중 먹고 사는 문제를 ’생리적 욕구‘,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안전의 욕구‘라고 합니다.


생존의 욕구를 충족시킨 인간은 다음에 무엇을 찾을까요. 인간은 가족과 친구가 있어야 합니다. 음식을 나누고 집을 공유하는 등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받기 위해서, 사랑과 인정 지지를 통해 정서적 위안을 얻기 위해서도요. 여러분도 외로워본 적이 있다면 내 주변에 나의 사람이 있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할 겁니다. 이것이 ’사회적 욕구‘입니다.


혹시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지금 제가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바로 매슬로우의 모형입니다. 가장 생존과 밀접한 욕구일수가 가장 낮은 단계입니다. 바로 생리적 욕구가 그거죠.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안전의 욕구를, 안전의 욕구를 충족시키면 사회적 욕구를 찾게 됩니다. 사회적 욕구가 충족되면요? 그러면 타인에게 존경받고, 지식을 추구하고, 못다한 꿈을 이루려고 할 겁니다.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를 향해 나아가는 거죠.


더 단순하게 말하면 욕구를 잘 충족시키면 행복해지고, 그렇지 못하면 불행해집니다. 생리적 욕구의 결핍은 신체적 고통을, 안전 욕구의 결핍은 불안과 공포를, 사회적 욕구의 결핍은 외로움, 소외감 등을 낳습니다. 존경이나 자아실현의 추구도 실패하면 좌절감을 느끼게 되구요.


현실치료(Reality Therapy)를 주창한 상담심리학자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는 내담자들의 문제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에서 생긴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상담에서 다룰 수 있도록 기본적 욕구의 목록을 재구성했습니다. ’생존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힘의 욕구‘, ’자유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로 말이죠. 즐거움의 욕구는 새로운 걸 배우고 재미를 느끼려는 마음입니다. 힘의 욕구는 중요한 사람이 되고 무언가 성취하고자 하는 소망입니다. 자유의 욕구는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바램입니다. 생존의 욕구와 소속과 사랑의 욕구는 매슬로우의 이론과 비슷하구요.


이렇게 보면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들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겠다는 목표가 있는 것이겠죠.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하는 모든 행동을 떠올려 보세요. 먹고, 마시고, 친구를 만나고, 놀고, 공부하고, 운동하고, 여행하는 모든 활동들이요. 신기하게도 모두 기본적 욕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불행함을 느낀다면 결핍된 욕구가 있을 겁니다. 채울 수 있다면 미루지 말고 채워야 행복해집니다.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가족이나 친구와 시간을 보내고, 힘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공부나 훈련을 합니다. 보드게임이나 운동을 하면서 즐거움의 욕구도 만족시키구요. 단순하지만 이것이 불행에 맞서는 가장 확실한 해결책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욕구충족을 하기 위해 왜곡된 행동을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해소시키려고 교실에서 떠들면서 관심을 끌거나, 일진이 되어 주변 아이들을 괴롭히며 힘의 욕구를 추구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일시적으로는 자기 욕구가 만족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불행해집니다. 주먹으로 얻은 존경은 진심이 아니고, 소란을 피우면서 얻은 관심은 부정적인 것이니까요. 이것이 현실치료 이론에서 말하는 불행의 원인입니다. 내담자의 핵심적 문제가 잘못된 욕구충족에서 비롯되었다는 거죠.


물론 이 이론으로 모든 마음의 문제를 다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고민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틀입니다. 다음 절을 읽기 전에 한번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은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서 효율적인 행동을 하고 있나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행복이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