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휴스꾸 Feb 14. 2024

혼자서도 잘 사는 사람

인터뷰어 현수 / 포토그래퍼 풀잎



* 세은 과의 인터뷰입니다.






    작년 1학기 때 휴학을 했어요. 그것도 전공 팀플때문에 엄청 힘들어서 냅다 휴학한 거였거든요. 그런데 휴학하고 나서도 계속 뭘 한 거예요. 천성이 가만히 있지를 못하는 것 같긴 해요. 그때 한국사 자격증도 따고, 컴활도 하고, 부천 국제영화제 관련 활동도 하고, 에스카카도, 봉사도, 알바도 계속하니까 너무 힘들어서 휴학했는데 결국에는 휴학 동안 또 뭘 많이 해서 힘든 상태로 복학하게 됐더라고요. 왔다 갔다 하는 것도 힘든데 컴활도 못 끝낸 채로 과제하니까 그때 엄청 힘들었어요. 그 당시에는 번아웃이라고 생각 못 했는데 괜찮아지고 나니까 그때 번아웃이었던 것 같더라고요.


    3개가 좀 잘 맞아떨어진 것 같아요. 영상에서 말하는 것도, 책에서 말하는 것도, 상담 선생님이 말해 주시는 것도 그렇고, 저한테 꽂히는 말들로 많이 극복된 것 같아요. 당장 제가 결정할 수 없는 것들은 잠시 잊고 살려고 해요. 옛날에는 과제가 여러 개 있으면 ‘어떻게 다 하지.’ 이랬는데 ‘어차피 당장 할 거 아니면 나머지는 건드리지도 못해.’라고 생각하면서 아예 잊어버리려고 해요. 생각을 멈추는 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직접 해보니까 되긴 되더라고요.


    제가 만약 다시 번아웃이 오더라도 이미 한 번 극복해 봐서 그때만큼 힘들지 않을 것 같아요. 마음 편안할 때도 다시 힘들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계속 (하고 싶던 게) 떨어져도 마음이 좋지는 않지만, 깊숙이 들어가지는 않는 것 같아요. 겉으로만 약간 ‘짜증 나.’ 이러고 마는 것 같아요. 작년에 처음으로 내면이 좀 성장했다는 게 이런 거구나 느꼈어요.






    저를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맨날 이랬다 저랬다 하죠. 제가 상담하면서 알았던 게 감정을 잘 말 안 하고 상황만 설명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에는 일기 쓸 때 4가지 종류를 써요. 다이어리를 나눠서 쓰는 건 아니고 하나는 Q&A 질문이 있는 걸 쓰고, 감사 일기 쓰는 거랑 칭찬 일기를 써요. 어디서 봤는데 사람들이 남 칭찬은 잘하면서 자기 칭찬은 엄청 인색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칭찬 일기를 시작했어요. 감사 일기는 그래도 쓴 지 좀 됐으니까 쓸 게 엄청 많거든요. 그런데 칭찬 일기는 하루에 하나도 쓸 게 없을 때도 많아요. 막 억지로 끄집어내기도 하고요. 마지막은 하루 동안 있었던 일을 적어요. 제가 나중에 다시 보고 재밌으려고 쓰는 거긴 한데 그거를 쓸 때 감정을 써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때부터 일기를 숙제로 내주는 게 진짜 별로인 것 같아요. 그때는 쓰기가 싫잖아요. 그러니까 중학교 때부터는 숙제가 아니어도 안 쓰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그게 너무 후회돼요. 사실 저는 중고등학교 때 엄청 깔깔대고 놀았거든요. 그거를 적어놨으면 너무 웃겼을 텐데. 이번 연말에 종강하고 나서 1년 동안 쓴 일기를 읽어봤는데 정말 재밌었거든요. (웃음)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의지를 많이 하는 편인데, 좀 덜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 혼자서 잘 사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친구도 그렇고, 애인도 기간제 베프라고 말하곤 하잖아요. 이 시기에는 얘랑 더 친하고 이 시기에는 쟤랑 더 친하고. 그런데 그게 ‘얘랑 더 친하게 지내야지.’ 이런 게 아니라 어쩌다 보니까 그렇게 되는 거잖아요. 자기 인생에서 잘 맞는 사람이랑 그 시간을 함께하는 거고, 그러다가 또 일이 생기면 그 사람이랑 멀어질 수도 있는 거라고 들은 적이 있어요. 저는 정이 많은 스타일이어서 그런 게 되게 힘들더라고요.


    그런데 그런 거에 덜 기대고 싶어요. 제가 힘들 때 친구한테 전화하거나 엄마한테 수다 떨면서 푸는데, 그런 게 아니어도 혼자서 차분하게 마음을 정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물론 살아가면서 당연히 혼자 행복한 것보다 누구랑 같이 있을 때 행복한 게 더 크겠죠. 하지만 ‘난 얘가 있어야 행복해.’ 이런 거 말고 그 사람이 아니어도, 다른 사람으로 대체되어도 상관없었으면 좋겠어요.
 
 
 
 


    제가 이번에 뮤지컬 예매를 했거든요. 헤드윅 첫 공연 날짜가 제 생일이더라고요. 그래서 무조건 (예매)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헤드윅 주연이 유연석이랑 조정석인데 둘 다 제 이상형이거든요. 둘 다 진짜 웃기잖아요. 그래서 둘 중에 누구 가지? 하다가 첫 공연에 가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조정석이었어요. 그날이 제 생일이니까 혼밥도 해보려고요. 지금 아주 벼르고 있죠. (웃음)


    저 혼자 놀아보고 싶어요. 재작년 생일이랑 작년 생일이 기억에 남는데, 작년 생일은 엄청 좋았고 재작년 생일은 기분이 진짜 안 좋았어요. 재작년 생일에 학교를 다니고 있었는데 그날 학교를 안 가는 날이었어요. 그래서 놀고 싶었는데 가족들도 일 가고, 친구들도 학교에 다니니까 놀 사람이 없는 거예요. 그게 좀 짜증이 나더라고요. 제 생일이 평상시랑 똑같고 ‘내 생일날 밥 먹을 친구가 한 명도 없는 거야? 내가 인간관계가 이렇게 파탄이 났나?’ 생각이 들었거든요.


    지금 생각해 보면 다 안 되면 혼자 나가 놀면 되는 거잖아요. 그때는 ‘어떻게 혼자 나가 놀아? 생일인데 같이 있어야지.’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좀 설레요. 생일이 멀었는데 벌써부터 이렇게 설레발치는 건 또 처음이거든요. 혼자 밥 먹고 뮤지컬 보는 게 내가 나에게 생일 선물을 주는 느낌이에요. 참 별거 아닌데 그 기대되는 거 하나가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 같아요.






스스로를 위해 해주는 게 있나요?


    밤에 보내는 시간을 절대로 포기 안 하는 것 같아요. 일과를 다 마치고 자기 전 침대에서 휴식을 취하는 순간을 가장 좋아하거든요. 영화나 드라마를 보기도 하고, 친구랑 카톡을 하기도 하고, 책을 읽기도 해요. 아무리 피곤하고 아파도 일찍은 잘 안 자요. 다음 날 일찍 일어나야 하는 거 알아도 거의 포기 안 하고요. 일찍 자는 게 건강에 좋다지만, 이 새벽 시간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게 제 정신 건강에 더 좋다고 생각해요.  


    저는 거의 하루를 그 시간을 위해 사는 것 같아요. 일어나자마자 그 시간이 되고 싶어요. 그 시간을 빼면 지금 자격증 공부하니까 맨날 (일상이) 반복되는 거예요. 일어나서 알바를 가거나 공부하러 가니까 그 시간이 없으면 진짜 못 살 것 같아요. 지금은 거의 제 하루 중에 그때만 행복한 것 같아요. 빨리 갔다 와서 눕고 싶다는 생각을 해요.


    그리고 저는 건강을 열심히 챙겨요. 루틴 같은 게 있거든요. 다 씻고 나서 머리를 말릴 때 반신욕기에 들어가서 말려요. 거기에 이제 유튜브도 보면서. (웃음) 그런데 반신욕기 들어가는 것도 솔직히 막 좋아서 들어가는 건 아니에요. 건강에 좋다 하니까 그렇게 하는 거고, 영양제 먹는 것도 솔직히 귀찮을 수도 있는데 저는 그런 것도 다 저를 위해서 하는 것 같아요.






인터뷰어 현수 / 포토그래퍼 풀잎

2024.02.05 세은  인터뷰






*휴스꾸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휴스꾸 인스타그램

-휴스꾸 페이스북 페이지


[Humans of skku]
휴스꾸(Humans of skku)는 2013년부터 성균관대학교의 교수, 직원, 학생과 근처 상권까지 인터뷰 대상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문의 인터뷰 본문, 깊이 있는 사진과 휴스꾸를 꾸려나가는 운영진의 이야기까지 다채로운 휴스꾸의 모습을 담아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삶을 평생 도전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