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흡수인간 Jul 07. 2018

'일의 의미'를 찾아야 버틴다

일의 의미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네가지 질문

국내 철학분야 최고 석학 중 한 분인 김형철 교수는 그의 책 '철학의 힘' 에서 취미와 일을 이렇게 구분한 바 있다.


만약 무언가를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취미다. 하지만, 무언가를 함으로써 돈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일이다.


그런데 두 가지 똑같은 행위를 한 것인데 왜 어떤 쪽엔 돈을 줄까? 그것은 바로 다름 아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행위여도 그것이 남을 위한 것이라면 사람들은 그 일에 기꺼이 돈을 지불할 것이며, 이 점이 바로 일이 취미와 다른 점이라고 김형철 교수는 말한다. 만약 당신이 지금 하는 일로 월급을 받고 있다면, 당신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런데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돈을 받으면서도 왜 그 돈을 받고 있는지 잊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일이 누구를 위한 것이며, 그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잘 모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때 고민이 생기게 된다. '내가 지금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거지? 이 일이 내가 원하는 길이 맞나?' 하고 말이다. 고민이 심해지면 자괴감이 되고, 그러다 보면 어떤 이는 버티지 못해 퇴사를 하게되는 안타까운 경우도 생긴다. 누군가는 '그래도 돈을 많이 받으면 그만 아니냐' 고 할 지 모른다. 하지만, 대기업을 다니다가 관두는 사람들, 고액연봉을 포기하고 홀연히 떠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우리는 너무나도 많이 알고 있다. 돈이 그 자체로 의미가 크긴 하지만, 분명 그것이 전부는 아닌것 같긴 하다. 우리에겐 그 이상의 것, 바로 '일의 의미' 가 필요하다.  


일의 의미에 대한 재밌는 일화를 한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행동경제학의 대가 댄 애리얼리 교수의 책에 나온 이야기다. 어느 날 애리얼리 교수에게 옛 제자가 찾아와서 고민을 토로했다고 한다. 그는 졸업 후 유명한 투자은행에 입사해 높은 연봉을 받고 있었다. 그 제자는 회사의 합병 건에 관계된 중요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드는 중이었다. 그런데 합병 건이 무산되어 10주 간 공을 들인 자료가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게 되었다고 한다. 물론, 합병과는 상관없이 그 제자는 회사에서 인정을 받고 높은 연봉을 이어가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그의 일이 아무 의미도 없게 되어버렸다는 사실로 심한 괴로움에 시달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unsplash.com


이처럼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일의 의미' 는 너무나 중요하다. 특히 타인으로부터 주어진 일을 하게되는 직장인이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우리가 그 '의미'를 생각할 시간이 별로 없었고, 또 그것을 발견하는 법을 배울 기회가 없었다는 것이다. 남들이 다니는 학교를 때되면 다니고 때가되면 졸업을 해야했다. 그리고, 때를 놓치지 말고 취직을 해서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는 안정적인 위치에 도달하는게 중요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내가 왜 이 일을 하고 있지?' 라는 순간이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할까? 배우지 않았다고, 시기가 늦었다고 내 '일의 의미' 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 일의 의미를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재정의 하는 노력말이다. (이것을 바로 '잡크래프팅(Job Crafting)' 이라고 한다) 혹시 자신의 일의 의미가 무엇일까하고 고민하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네가지 질문을 참고하기 바란다. 내 나름대로 정리한 질문인데, 일의 의미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 정리해 봤다. (물론, 이들과는 다른 질문을 추가해 볼 수도 있다) 일의 의미는 누군가가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떻게든 자신의 일의 의미를 찾길 바란다. 그래야 버틸 수 있다. 그래야만 자존감을 지키며 일을 할 수 있다.




※ 일의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① 고객을 직접 대하거나 사업부서에 있는 분, 창업하신 분, 자신만의 사업을 하는 분들께 적합한 질문

     "내가 하고 있는 일은 고객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 이 세상의 어떤 이들에게 의미를 주는가? 내가 하는 일은 이 세상에서  어떤 새로운 가치를 주는가?"

② 지금은 아니지만, 장차 꿈꾸는 일이 있는 분들께 적합한 질문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미래의 나에게 어떤 의미있는 경험이 되는가? 장차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있어서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어떤 배움이 될까?"

③ 비사업부서, 지원부서에서 일하는 분들께 적합한 질문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우리 회사에 어떤 의미를 주는가? 회사내에서 칭찬받은 적이 있다면, 그 때를 떠올려 보자. 그는 왜 나에게 칭찬을 해주었을까? 내가 열심히 일을 해서 도움을 받은 사람이 있는가? 내가 일을 잘 처리하여 마음이 편해진 사람이 있는가?"   

④ 일을 한 대가(돈)로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싶은 분들께 적합한 질문

     "내가 벌어온 돈으로 인해 내 가족들, 내 주변 사람들이 얻은 것은 무엇인가? 만약 내가 돈을 벌어 오지 못했다면 그들이 누리지 못할 것은 무엇인가? 내가 열심히 일해 번 돈으로 내가 나 자신에게 해줄 수 있게 된 선물(유/무형)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상대의 비난에 나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