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보다 중요한 열정과 끈기

by 허지영작가

10년간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의 핵심은 하나였다. 바로 '열정'과 '끈기'가 가진 힘이다. 재능보다 중요한 열정과 끈기.




타고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볼 때, 우리는 부러움을 감추지 못한다. 재능이 뛰어나기에 잘 될 수밖에 없고, 그것은 당연하다 여긴다. 하지만 학창 시절, 10년간의 직장 생활, 1인 기업가의 삶에서 확실하게 깨달은 건, 재능보다 중요한 건 열정과 끈기라는 사실이었다. 대부분은 그것이 없어서 하던 일을 중단했다.


어디에서나 남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들 자신도, 다른 사람들도 그 사람이 가진 재능을 알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주어진 미션을 해내는 사람은 그런 사람들이 아니었다. 타고난 재능이 없어도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결심을 한 사람들, 남다른 열정과 끈기가 있는 사람이 끝까지 살아남는 모습이었다.

나는 타고난 재능이 없다 생각했다. 특별히 주어진 혜택이 없는 환경에서 살았기에 매 순간 치열할 수밖에 없었다. 수학 문제 하나를 하루종일 붙잡고 있을 때도 많았다. 악착 같이 풀어야겠다고 결심해서 끝내 풀어낸 기억이 생생하다. 친구들은 어려운 수학 문제를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나를 찾아왔다. 쉽게 풀어낸 문제가 아니라 하루종일 고민 끝에 해결한 것이기에 그 누구라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었다. 수학 문제 하나를 풀더라도 열정과 끈기가 없다면 불가능한 것이다. 남다른 열정과 끈기야말로 재능을 뛰어넘는 능력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타고난 재능에 기대어 별 노력없이 쉽게 해내는 사람은 다양한 일에서 열정과 끈기를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건, 어떤 분야에서 남다른 재능을 타고났다고 해도 그 능력 하나로 모든 삶에서 우위를 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재능은 인생 전체를 책임지지 못한다. 하지만 남다른 태도와 마인드는 인생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나는 많이 가지고 태어났다고 해서, 많이 누리며 살아간다고 해서 유리한 삶을 살아간다고 생각지 않는다. 가진 것이 많은 사람은 잃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가운데 하나를 얻은 사람은 그 자신감으로 다음 단계를 향한 노력과 열정을 쏟아낼 수 있다. 그 힘은 전자가 가진 에너지와는 차원이 다른 힘이다.

우리 안에는 수많은 잠재력이 존재한다.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은 열정과 끈기를 장착한 사람이다.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이 잠재력을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과 끈기로 노력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잠재력을 계속해서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다.

나는 지난 삶에서 열정과 끈기가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경험으로 깨달았기 때문에 지금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에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니라 스스로 그리 믿는 것뿐이라고. 교육생의 현재 모습으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앞으로 달라질 모습을 기대한다. 어떤 사람이든 그 가능성을 이미 가지고 있음을 의심하지 않는다. 누구에게든 같은 마음으로 비전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교육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신을 작은 그릇에 담으려고 하지 말라고 말해준다. 작은 그릇에는 아무리 노력해도 적은 양의 물을 채울 수밖에 없지만 그릇을 키우면 그만큼 물을 가득 채울 수 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살아가는 것보다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며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삶을 살아간다면, 사는 재미도 커질 거라 생각한다. 시야를 넓히면 자잘한 일에 흔들리는 일이 없을 것이다.

나는 마음속으로 자주 하는 말이 있다.

'당신이 그러거나 말거나 나는 내 길을 갈 것이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것이다. 타고난 재능이 없다고 불평하기보다 열정과 끈기로 해내지 못할 일은 없다는 믿음으로 살아가는 편이 나을 것이다. 생각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기면서 이 말이 결코 틀린 말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면서 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적성에 맞는 일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