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화 Nov 19. 2021

[책리뷰] 트렌드 코리아 2022(김난도 외)_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미디어리터러시

#책리뷰 #트렌드코리아2022 #김난도 #미래의창

.

.

*내용: 2021 트렌드 리뷰와 2022 트렌드 예측

*감상: 앞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ㅋㅋㅋㅋ

*추천대상: 2022년 궁금한 분

*이미지: 호랑이

*내면화: 나의 내러티브는...?

.

.

수~년간 정기구독(?) 하고 있는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예전엔 마냥 공부하고 쫓아가는 느낌이었다면, 이번에는 끄덕끄덕~ 하면서 보았습니다. ㅋㅋㅋㅋ 넷플릭스와 티빙을 구독하며 온갖 미디어 속에서 재택근무를 하는 사이, 저도 모르게 트렌드를 체득한듯!ㅋㅋㅋ 최근 1~2년 미디어 교육을 하면서 많이 학습한 효과도 있겠죠! 미디어 속에 세상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도 트렌드에 쭉 ~ 관심 가져야겠어요. 이번엔 미디어 리터러시란 키워드도 나왔으니... 검은 호랑이가 되곘습니다! 아자자!

.

[22022 트렌드 요약]

- 나노사회: 점점 더 미세해지는 관심사와 취향

- 머니러시: 돈의 위력... 윽... 돈돈돈 ㅠㅠ

- 득템력: 희귀한 것을 득템하고 인증하는 맛!

- 러스틱 라이프: 어차피 재택근무, 시골로 가즈아~

- 헬시플레저: 건강은 중요해... 면역력... 즐겁게 운동!

- 엑스틴 이즈 백: 결국 돈을 쓰는 것은 MZ가 아닌 X.

- 바른생활 루틴이: 집에서 나태해지지 않도록~ 챌린지!

- 실재감테크: 들어봤죠? 메타버스!ㅋㅋㅋ

- 라이크커머스: 내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 내러티브 자본: 비즈니스 내러티브!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해!

.

.

.

.

.

.


- 전통사회의 개인은 자신이 속한 준거집단 내에서 정체성을 찾았지만, 이제 나노사회에서 개인의 정체성은 내면지향적인 취향을 기준으로 바꾸고 있다는 것이다. p.175



- 과거 지상파 TV를 전 국민이 함께 보던 시기에는 국민적 문화적 코드에 공통점이 많았지만, 각자 자기가 선호하는 OTT 미디어 플랫폼만 보는 시대에는 그 공통점의 교집합이 줄어든다. p.181



- 긱 노동: 탤런트뱅크, 크몽, 숨고


- 소비는 하방경직적이다. 소비수준을 올리기는 쉬워도 낮추기는 어려운 모양을 그래프로 그리면 톱니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이를 '톱니 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p.212



- 이제 자신의 일상을 스스로 설계해야 하는 시대다. p.328



- 루틴을 일상화하기 위해 바른생활 루틴이들이 사용하는 첫 번째 방법은 스스로를 실천할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 처하도록 강제하는 자기 구속 전략, '셀프바인딩' 혹은 '자기 묶기'다. 셀프 방니딩은 보통 특정 행동에 중독되어 있을 때, 나와 중독 행동 사이에 장애물을 만들어냄으로써 자신을 구속하는 전략을 뜻한다. "자기묶기" p.334



- 스마트폰 사용 관리 앱 "포레스트", 비주얼타이머 p.336



- 뉴닉, 어티피, 앨리스미디어, 까탈로그, 쏠트-호, 디독, 챌린저스 p.349



- 실재감테크를 이루는 세 가지 주요 요소로는 다중감각, 동시성, 체험성이 있다. p.359



-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의 핵심이 '나음'에서 '다름'으로, 그리고 '다름'에서 '다움'으로 이행하고 있다. p.403



- 가짜 내러티브를 가려낼 수 있는 눈을 스스로 길러야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에 정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p.405


.

.

#책 #독서 #책리뷰 #북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트렌드 #마케팅 #트렌드코리아

매거진의 이전글 [책리뷰] 셋이서 수다 떨고 앉아 있네_에세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