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화 May 20. 2023

[읽기코칭] 11. 글의 구조, 숲 파악하기

읽어도 읽은 게 아닌, 당신을 위하여! 문해력 처방

글을 짓는 틀, 두괄식과 미괄식

글을 집에 비유하곤 합니다. 글쓰기는 집을 짓는 과정과 같아 글짓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집을 지을 때 큰 기둥을 세우고 전체 틀을 구성한 다음에 세부적인 작업을 합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예요. 처음에 구조적인 틀을 짜고 시작합니다. 내용도 중요하지만 어떤 틀에 담아서 전달할지가 중요하니까요.


시간 순서대로 나열할지, 원인과 결과의 과정으로 구성할지, 두 대상을 비교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할지, 문제점을 밝히고 해결책을 모색할지 등등. 독자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을 이해하는데이 구조를 찾으면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고, 다음 내용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글의 구조를 그림으로 표현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해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글의 구조는 두괄식과 미괄식이 있습니다. 한 문단이 한 주제를 다루는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의 조화라고 보았을 때, 중심 문장을 어디에 두느냐의 차이입니다. 중심 문장에 밑줄을 긋는다고 했을 때, 그 위치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구조를 이해하면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어요. 요즘은 인내심(?)이 부족한 독자를 위해 두괄식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오한 글은 그 중심 메시지를 뒷부분에 감추어 두기도 합니다.


두괄식 문단의 두괄은 머리 두(頭), 묶을 괄(括) 자를 써서 머리에 묶어둔다는 의미입니다. 즉, 중심 문장을 문단의 맨 앞에 두는 방식이에요. 직접 메시지를 전달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바쁜 현대인들이 말하기/글쓰기에서 좋아하는 구성이에요. 독자 관점에서 내용 파악하기에 좋은 친절한 글입니다. 대신 앞에만 집중해서 읽고 뒤에는 대충 읽다가, ‘비판적 읽기’에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미괄식 문단의 미괄은 꼬리 미(尾), 묶을 괄(括) 자를 써서 꼬리에 묶어둔다는 의미입니다. 즉, 중심 문장을 문단의 맨 뒤에 두는 방식이에요. 차근차근 이해 및 설득의 과정을 거치며 뒷부분에 있는 중심 메시지를 강조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기승전결을 통해 긴장감을 유지하며, 극적인 효과를 주는 데 유용합니다. 독자는 앞부분에서 방심했다가 뒷부분의 중심을 놓칠 위험이 있으니 긴장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주제 구조

각 영역이 대등한 느낌입니다. 지구에 관해서 설명한다면, 지구의 외형, 지구의 역사, 지구의 위기 등 관련된 내용을 편하게 나열하지요. 이는 모두 ‘지구’라는 대주제의 하위 영역입니다. 1차원적인 마인드맵, 생각 그물을 생각하면 됩니다. 자유롭게 나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순서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조직 구조

관련 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형태입니다. 인사 조직도 느낌이 나죠? 대표님이 있고, 그 아래에 팀장님이 있고, 그 아래 팀원들이 있는 것처럼 범주가 분명합니다. 지구의 오염이 중심 내용이라면 하위 내용으로 ①대기 오염, ②수질 오염, ③토양 오염 등으로 나뉘고 그 안에서 ①-1 대기 오염 현상. ①-2 대기 오염의 원인, ①-3 대기 오염 해결 방안 등으로 또 나뉘는 식입니다. 이런 글은 구조를 파악하면 독해(讀解)가 훨씬 쉽습니다.


주장과 근거 구조

이 구조는 글쓴이의 주장, 논의점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이루어집니다. 주제· 조직 구조가 주제를 중심으로 한 나열과 정리에 초점을 두었다면, 주장과 근거는 뚜렷한 목적 관계로 형성됩니다. 예시, 통계, 사례 등등 여러 전략으로 나타나는 근거는 주장을 뒷받침하지 못하면 존재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타당한 근거인지, 논리적인 전개인지 점검하고, 일관된 주장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구조

이 구조는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과거의 상황을 다루는 경우, 문제-해결-결과의 과정을 통해 지혜를 얻는 식이에요. 현재 상황을 다룰 때는, 지금 표출된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우리의 실천 촉구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상 결과, 기대 효과를 제시하는 글도 있는데, 조심스러운 부분이죠. 이러한 글에서는 합리적 대안인지, 실천 가능한 대안인지 판단하며 읽으면 좋습니다.


비교 대조 구조

이 구조는 비교-대조, 내용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으로 이루어집니다. 특정 대상의 특징을 단순하게 비교 분석하거나 더 좋은 선택을 위해 후보들을 경쟁시키는 도구로 활용하는데 주로 쓰입니다. 이런 글은 표를 활용해 내용을 정리하면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겉으로는 객관적인 비교 분석 내용인 척 하지만 그 안에서 더 강조하는 대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정한 비교와 대조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 순서 구조

이 구조는 사건이 진행된 시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내용이 전개되는 순서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을 나타내는 표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오늘, 이튿날, 그 후에 등등. 상황이 일어나는 과정을 머릿속에서 그려 가며 읽으면 좋습니다. 간혹 순서를 뒤섞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의도를 파악하며 재정

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원인 결과 구조

이 구조는 원인-결과, 논리적인 인과 관계로 이루어집니다. 시간순서와 비슷해 보이지만 다릅니다. 두 사건의 관계가 명확하게 입증되어야 하니까요. ‘왜~’, ‘~때문에’, ‘그러한 이유로’ 등의 표지어가 자주 쓰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문제의 원인이 앞에 나오고, 그 원인에 의한 결과를 뒤에 배치하지요. 반대로 결과(현재 상황)를 먼저 제시하고 그것의 원인을 하나하나 밝혀 나가는 방식도 있어요. 이런 글은 둘의 관계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지 판단하며 읽어야 합니다.



<위 작품에 수록된 글입니다, 성인 1:1 온라인 코칭도 진행 중입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221846

매거진의 이전글 [읽기코칭] 10. 깔끔 요약 (2)압축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