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어휘력] 이지적인 모습은 So easy!

일상 속에 어휘를 깊게 파고들기

by 이승화

#문해력 #일상문해력 #이지적이다

.

.

너 이지적인 느낌이 나


한 커뮤니티에 올라왔던 글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한 이성 친구가 '너 이지적인 느낌이 많이 나"라고 말했는데, 이게 무슨 뜻인지 물었어요. 댓글에는 "그런 말이 있냐", "'이기적이다'를 잘못 들은 것이 아니냐"부터 "쉽고 만만해 보인다 아닐까요"까지 다양한 답변이 달렸습니다.


우선 '이기적(利己的)'이란 표현은 좀 더 익숙합니다. 그래서 먼저 떠올릴 수 있었겠죠. '이기적'은 '이롭다 이(利)'와 '몸 기(己)'가 더해진 표현으로 자기의 이익만 차리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공동체 생활을 전제로 했을 때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얄미운 캐릭터라고 꾸짖거나 탓하는 뜻일 수 있습니다.


image.png


흥미로운 건 영어 단어 'easy'를 떠올렸다는 거예요. 자주 쓰는 단어로 '쉬운'이란 뜻을 가진 형용사입니다. easy적인 느낌'을 부정적으로 이해하면 조금 가볍거나 쉬운 사람, 헤픈 사람 정도가 됩니다. '내가 그렇게 쉬워 보여?' 같은 드라마 대사를 보면 '함부로 해도 되는, 만만한 사람'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가 느껴집니다. 마음만 먹으면 쉽게 꼬실 수 있을 것 같은 대상이에요. 이렇게 생각하면 기분이 나쁠 수 있습니다.


너 참 지혜롭구나


우선 이 글을 올린 학생을 비롯해서 댓글을 단 많은 사람들은 '이지적(理智的)'이란 단어를 잘 모릅니다. 원래 이런 단어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이기적'으로 오해했다고 생각하거나 영어 단어 'easy'와의 어색한 조합을 먼저 떠올리지 않았을 거예요.


'이지적(理智的)'은 다스리다 이(理)'와 '슬기 지(智)'가 더해진 말로 이성과 지혜로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모습을 뜻해요. 똑똑해 보이고, 현명해 보인다는 의미로 굉장한 칭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는 사이인데, '이기적인 사람'이나 '쉬운 사람'으로 오해하면 큰일 나겠죠.


20260115_183741.png


종종 '지혜 지(智)'와 '알다 지(知)'를 혼동해서 사용하곤 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지혜 지(智)'가 '알다 지(知)'에서 파생된 한자라 뜻이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기존에 아는 지식(知)에서 실천하거나 응용하는 힘이 더해져 지혜(智)가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똑똑해 보인다는 의미의 '지적(知的)이다'보다 지혜로움을 의미하는 '이지적(理智的)이다'가 더 칭찬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슬기로운 사회생활


image.png



지덕체 갖춘 스포츠스타 키운다
지덕체 키우는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


지덕체(智德體)는 '슬기 지(智)', '베풀다 덕(德)', '몸 체(體)'가 합쳐진 말로 지혜롭고, 인성도 훌륭하고, 몸도 건강한 상태를 뜻합니다. 즉 스포츠스타도 운동만 잘하는 게 아니라 똑똑하고 현명하고 착하도록 키운다는 의미죠. 또 이렇게 균형 잡힌 인재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요즘 말로는 여러모로 훌륭한 육각형 인재라고 할 수 있죠.



예지력 상승! 대한민국 올림픽 메달 수 맞추기!
정확하게 승패를 분석한 해설위원의 예지력이 놀랍다!





소방관 기지로 인명피해 막았다
경찰관 기지로 보이스피싱범 붙잡다


기지(機智)는 '틀 기(機)'와 '슬기 지(智)'가 결합된 말이에요. '틀 기(機)'는 기회나 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재치 있게 대응하는 지혜를 의미해요. 소방관이 순간적으로 현명한 판단을 해서 사람들을 구할 수 있었고, 경찰관이 빠르게 판단하고 행동해서 보이스피싱범을 붙잡았다는 의미입니다. 전쟁 영화나 게임에서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지내는 장소, '기지(基地)'로 오해하면 안 됩니다.



삼국지 속 책사들의 지략 대결
축구 감독들의 치열한 지략 대결


지략(智略)은 '슬기 지(智)'와 '다스리다 략(略)'이 합쳐진 말로 어떤 일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 대책을 능숙하게 세우는 뛰어는 슬기와 계략을 의미합니다. 삼국지 속에서 전쟁을 이기기 위해, 스포츠에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 현명하게 전략을 세우는 상황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로운 방안이 필요하겠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일상 어휘력] 추후공고는 어디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