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ana Apr 19. 2023

풍등이 하나씩 달려져가면,

우리집 도보 2-3분 거리 큰 절이 있다

부처님 오신날이 꽤 남았는데도

나름 크게 행사를 하는지라 벌써부터 준비에 들어갔다


구조물을 먼제 세운 뒤

부처님 오신날의 상징인 풍등이 하나씩 달려나갔다

그 풍등이 하나씩..하나씩 .....달려져 갈때마다


'아 까워져 오는 구나...'는 생각이 든다

이제 만 2년이 다 되어


최근 몇 달은 도통 꿈에 나오시질 않았다

3윌부터 갑자기 직장에 다니게 되며

내 나름 바쁘고 정신없고 적응중이였는데

그 때문인지도 모른다


이제 어느정도 적응도 되었고..

또 풍등들이 달려 나가는걸 보며 생각이 나기에

최근 며칠은 꿈에 드문 드문 나오셨다


최근 천국에 관한 소설을 썼던 영향인지 모르겠지만

천국에서 아빠를 만난 꿈이였다

"아빠 너무 보고 싶었어요~~"

하고 달려가 안겨 울던 꿈..

그 꿈 속엔 영혼이 좋은 곳에 가셨길 바라는

내 염원도  묻어 있었겠지. .


첫 제사 후 제사는 공식적으로(?)지내지 않기로 했지만

언니,동생 자매 셋이

아빠를 기리고..추억하고..그런 날로 보내자고

절대 그냥 지나가버릴 수 있는 날은 아니기에.....




우리 세가족만 아빠 뿌려드린 곳을 찾았는데

얼마전 언니네와 같이 가게 되었다

이제 몇번째 방문이여서 인지

아니면 여럿이서 같이와서 인지


처음으로 소주를 부어드리며 말을 건냈다

그동안은 목이 메여 그 곳을 찾아도 한마디도 할 수 없었는데

"아빠  좋아하시는 소주 가져왔어요."

그 한마디를 꺼내는게 거의 2년 가까이가 걸린 것이다

"아빠 저 취업했어요.  위에서 다 보고 계시죠?"

첫 마디가 힘든 것 뿐이였다

그 한마디가 겨우 목구멍을 넘어서 나오자

전하고 싶던 소식도 전할 수 있었다

그동안 끼껏와서 말한마디 못한게 바보스러울 정도였다


눈문만 훔치고 오던 때보다

그런 몇 마디라고 하고 오는게

마음이 훨씬 평안해졌다


이제는 언제든 누구랑 가든

인사 말 할 수 있겠지.....





시간은 왜 이리도 빨리가는지

가끔 무심한 생각이 든다


아직도 생각만해도 눈물이 나는

아빠의 부재


그리움은 나의 삶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 손주가 벌써 돌이 됐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