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옹졸 Dec 22. 2023

전주대학교

가끔 괜한 시샘이 일어나 민망할 때가 있다. 공부를 따라잡겠다거나, 돈을 벌겠다는 그런 발전적인 것이 아니다. 너무 유치해 입 밖에 낼 수 없다.     


한번은 부주산 둘레를 걷는데 앞선 사람들이 영 거슬렸다. 내가 1등으로 걸어야 하는데. 있는 힘을 다해 걷고 뛰어서 다 따라잡았다. 앞에 걸리는 것 없이 온전히 풍경을 보니 좋았다. 뒤에 누가 나를 제칠까 엄청 빠르게 걸었다. 집에 거의 다 와, 계단 한 칸을 내딛는데 갑자기 양쪽 다리가 후들거리더니 오른쪽 발목을 삐끗했다. 인대가 늘어나 한동안 부주산에 가지 못했다.     


남편이 딸을 무릎에 놓고 이뻐라 하면 저만치서 가만 지켜본다. 아이가 물러나면 그 자리에 얼른 내 엉덩이를 들이민다. 나도 사랑받고 싶어서. 좀 흉측한가? 이이는 내 뱃살을 꼬집으며 타이어를 왜 두르고 다니냐며 밀어낸다.     


애숙 언니는 돈이 많다. 거기에 아들 준영이는 공부를 잘한다. 그러니 아낌없이 교육시키는 건 당연하다. 어쩌다 만나면 끝없는 자랑을 들어주어야 한다. 아니다. 그쪽에선 그냥 일상을 이야기하는 건데 내 속이 꼬여서 그렇다. 누가 그랬더라? 배 고픈 건 참아도 배 아픈 건 못 참는다고. 준영이는 초등학교도 보통 학교가 아닌 곳에 다녔다.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입시를 치러 들어갔다. 명문 사립이라 했다. 기숙사에서 나오는 금요일엔 과외를 받고 주말엔 학원을 서울 대치동까지 간다. 언니는 항상 자기는 별로 안 시키는 거라고 했다. 나는 감당할 돈도 없지만 우리 아들을 이렇게 했다간 정신에 문제가 올 것 같다. 머릿속에 재밌는 생각이 지나간다. 쏟은 것에 비해 결과가 빈약하면 얼마나 괴로울까? 뱉은 말로 이불킥을 하게 될 텐데. 내 얼굴이 다 화끈거린다. 기죽은 애숙 언니는 얼마나 깨소금 맛일지. 상상만 했을 뿐, 바라지는 않았다. 진짜로. 의대를 목표한다고 했다. 좀 지나서는 약대. 고3 때는 '인서울'이 얼마나 힘든지 피력했다. 지금은? 잘 모른다. 지난번 만났을 때 대학 이야기는 하지 않길래 나도 안 물어봤다.      


불현듯 설렌다. 혹, 내가 이길 수 있지 않을까? 때마침 속을 알기라도 한 듯 고3이 된 아들도 열심을 내기 시작했다. 나는 하나님께 매달려 보기로 했다. 잘 보이면 콩고물이 떨어질지도 모른다. 언니처럼 해서는 좋을 것을 안 주시는 같으니, 방향을 달리 해야겠다. 오직 믿음만 바란다고 말씀드렸다. 예수님을 잘 믿어야지 나머지는 다 부수적인 거라고 떠들고 다녔다. 속마음은 아무도 모르는 데다 뒀다.     


이번 주 수시 원서를 썼다. 약하다. 이 정도로는 다섯 군데를 다 붙어도 이길 수 없다. 담임선생님께 전화가 왔다. 너무 상향 지원이라고 걱정하신다. 애숙 언니는 수능을 발로 봐도 들어가는 학교라고 했었는데. 아, 내 자존심.     


남편은 뉴스를 보며 대통령 욕을 하고 있다. 지금 그게 문제가 아니라고 티브이를 꺼 버렸다. 담임과 면담한 일을 이야기하며, 이 정도 못 가면 어떻게 하나 푸념을 늘어놓았다. 나를 지그시 쳐다보더니 가까이 오란다. 바짝 앉았다. 내 귀에 입을 대고 소곤거린다. "자기는 전주대 나왔잖아."

작가의 이전글 과묵한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