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Feb 28. 2021

내일은 오늘보다 나은 내가 되길.

Feat. 어제와 똑같은 내가 싫어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누군가와 협력을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자기반성> (self-reflection) 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다. 자기 자신을 되돌아볼 줄 안다는 것은,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도 알고 있다는 뜻이고, 그 약점을 알고 있다는 것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할 줄 안다는 사람이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기반성>은 삶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이기도 하다. 다들 나 잘난 맛에 살아간다는 이 세상, 나의 강점에 심취해 살아가는 것도 모자란 시간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해서, 내가 어떤 부분이 약한지, 뭘 못하는지에 집중하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오늘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자기반성>은 필수다. 내가 오늘 저지른 실수, 내일 반복하지는 말아야 할 것 아닌가. 그로부터 배우고 성장해야, 한번 사는 인생, 열심히 살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김영사의 <어제와 똑같은 내가 싫어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는 제목부터 나를 사로잡았다. 나는 나의 내일이 기대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설렘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뉘어 있다. 

1) 생각 습관: 성격과 기질

2) 행동과 습관: 행동과 성질 

3) 관계 습관: 커뮤니케이션 


그중 나는 생각 습관에서 <성격이 급하다> 부분과 관계 습관 <눈치가 없다> 부분이 와 닿았다. (와 닿았다고 쓰고 찔렸다고 읽는다.)

.

.

.

.

.


1. 성격이 급하다 

나는 성격이 매우 급하다. 나는 내가 느긋한 사람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예를 들면 나에게 <천천히 걷기>란 없다. 지하철 역이나 백화점 등,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더 빨리 걷는 이유는, 앞에 있는 사람이 천천히 걸어서 길을 막으면 그게 그렇게 답답할 수가 없다. 바쁜 것도 없는데 빨리 걷는다. 다 성격이 급한 탓이다. 


일할 때도 나의 급한 성격은 여지없이 드러난다. 내 사전에 <미루기>란 없다. 새로운 수업이 다음 주에 잡혀있다면 알게 된 즉시 수업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나의 급한 성격은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한다는 점에서는 좋으나, 나쁜 점도 있다. 미리 준비했다가 수업이 캔슬되는 경우도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그럴 땐 준비한 자료가 무용지물이 되지만, 내게 큰 타격은 없다. 그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 동안 내가 배운 것이 더 많기 때문에.


-


책에서는 성격이 급한 사람들에게 <멍하니 머리를 비우는 연습을 한다>라는 설루션을 제시한다. 생각해보니 내게 너무 필요한 말이다. 내가 2021년에 도전해보고 싶었던 것 중에 하나가 <명상>인데 아직도 못하고 있다. 아무것도 안 하면서 가만히 앉아있는 게 시간낭비라고 생각이 되어 도저히 견딜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살다 간 번아웃이 언젠간 크게 올 거라는 것을 알기에, 이 책을 읽고 <머리를 비우고 명상을 하자>라는 크나큰 메시지가 마음에 쏙 꽂혔다. 하루에 10분이라도 좋으니, 명상을 꼭 해봐야겠다.

.

.

.

.

.

.

2. 눈치가 없다

내가 평소에 일적인 부분에서나, 인간관계에서나 눈치가 없다고 생각해본 적은 많이 없으나, 나 스스로 생각해도 너무 투머치 했다, 싶을 때가 있는데 바로 <학생들에게 잔소리할 때>이다. 1절만 해야지 하다가도 어느새 4절까지 가고 있는 나를 보면서 화들짝 놀란적이 몇 번 있었기 때문이다.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원래 대화에는 일정한 룰이 있다. 이 협동의 원리는 양, 질, 관련성, 형식의 네 가지 원칙으로 구성된다.

양의 원칙: 너무 길거나 짧지 않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질의 원칙: 진실하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관련성의 원칙: 대화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형식의 원칙: 분명하고 적확한 화법으로 알기 쉽고 간결하게 제공해야 한다. P.201


솔직히 질과 형식의 원칙은 잘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앗, 이 생각부터가 틀려 먹은 건가?) 양이나 형식면에서는 찔린다. 우선 잔소리의 양이 투머치 하기 때문이고, 잔소리를 하다가 완전 다른 토픽으로 새 버리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들 앞에서의 언행은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데, 눈치 없이 너무 쪼았나 싶기도 하고. 


이 글을 읽고 있을 제자들아. 

미안해. 앞으로 적당히 할게.


-


이래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는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 시대의 핵심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