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May 18. 2020

지적 리딩을 위한 워드 파워 30일 (5)

Feat. Quick Vocabulary Builder 

오늘의 테마는 "어휘력을 향상하는 방법-어원"편이었다. 


나는 평소에 워낙 어원의 중요성을 퍼뜨리고 다니는지라, 오늘 레슨은 정말 나의 "전문 분야"였다. 

그래서 이번 레슨은 아무래도 자주 나오는 어원들을 위주로 단어들을 선별한 레슨이었던 것만큼, 껌이지~ 하고 호기롭게 시작했다. 


하지만. 이 책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갑자기 exercise 3번에서 단어가 40개가 넘게 나오는 것이 아닌가. 


앞에 있었던 메인 단어 12개에 사용되었던 어원들을 가지고 40개의 파생된 단어들을 추가한 것이다. 그리고 Exercise 4번에서 40개의 단어 중 25개를 테스트했고 다 맞긴 했다 (자랑). 하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전개에 또다시 당황했고, 채찍과 당근을 잘 주는 이 책을 선택하길 잘했다고 생각했다. 


오늘자 단어들을 공부하면서 내가 새로이 알게 된, 혹은 다시 한번 리뷰하고 싶은 부분들을 나눠본다. 



1) bicuspid 

bi: two 

cuspid: points 


-A tooth with two prongs. (prongs = 뾰족한 끝 )

-A tooth with two cusps, especially a human premolar teeth. 


한글로 "쌍두치"라고도 하고 "앞 어금니"라고도 한다. 

정확하게 이해를 못해서 내일 올소 치과 선생님들께 여쭤봐야겠다. 



.

.

.

.

.

.

2) Polyglot

= glotta = tongue (혀)

= poly = many (다수의) 

= 다수의 언어를 말할 줄 아는 사람 


사실 이 단어는 예-전부터, 내가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알았던 단어다. 내가 의식해서 찾아본 단어이기도 하다. 내가 꿈꾸는 나는 polyglot! 많은 언어를 유창하게 하고 싶다. 그래서 지금도 스페인어, 영어를 계속 놓지 않고 공부하는 이유다. 다음은 중국어. 


이 글을 쓰면서 문득 생각이 난 질문. 

인생을 살면서 얼마나 많은 언어를 만날 수 있을까? 최대한 많은 언어를 만나고 공부하고 싶은 게 나의 바람이다 

.

.

.

.

.

3) Bigamy (법률 단어)

한 사람이 두 번 이상의 결혼에 연루된 불법적인 혼인 관계인 중혼. 

"concurrent marriage" 


concurrent = 동시 발생의 

concurrent (root) = running together, meeting (같이 달리는, 만나는) 

.

.

.

.

.

.

4) Misanthropy 

(사진 정말 너무 귀엽다.)

mis = hate 

anthropos = man 

"A misanthrope is anyone who has a morbid aversion to, or distrust of, his fellow men." 


morbid: 병적인, 병적으로 과민한, 우울한 

aversion: 혐오, 반감, 몹시 싫어함 

.

.

.

.

.

5) Monocle 

a single eyeglass, kept in position by the muscles around the eye. 


사실 이 단어는 영국의 유명 잡지 'Monocle' 덕분에 알게 된 단어. 반가웠다. 





오늘은 내가 평소에 알던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적은 노트가 별로 없다. 하지만 하나라도 더 배웠다면 난 그걸로 만족한다. 비가 추적추적 오는 월요일도 이렇게 마무리한다. 영어공부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다동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