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May 23. 2020

지적 리딩을 위한 워드 파워 30일 (7)

Feat. 공포와 광기.

오늘은 '공포와 광기에 관련된 단어' (Words for phobias and manias)에 대해 학습했다. 


어원을 공부했던 사람들은 분명 '공포와 광기에 관련된 단어'들을 많이 접해보셨으리라 생각이 든다. 

대부분 어원을 공부할 때 -phobia / -mania에 대해서 먼저 배우기 때문이다. 

워낙 예시들이 많고, 또 이 단어들은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정신 질환을 정확히 표현하는 유일한 단어들'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In fact, 이 단어들은 대신할 수 있는 표현이 없으므로 무조건, 정확하게 외우는 게 답이다. 




이 책의 좋은 점을 또 발견했다. (레슨이 거듭될수록 이 책이 좋아지는 이유다.) 

오늘 레슨의 단어들은 총 26개. 26개나 되는 이유는 형용사/명사가 따로따로 카운트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insomniac' / 'insomnia' 이렇게 따로따로 카운트가 된다. 그런 단어들을 제외하면 단어가 총 18개지만, '공포증'을 뜻하는 '-phobia' 단어들을 예시로 12개나 더 줬다. 


사실 나는 어원을 공부하면서 공포와 광기에 대해서는 익히 공부했어서
오늘 레슨은 시시했는데,
12개의 추가 '공포증'을 배우게 되면서 공부를 집중해서 할 수 있었다. 

.

.

.

.

.


다음은 내가 오늘 레슨을 공부하며 적은 노트다. 



1) cynophobia: morbid dread of dogs 


개 공포증. 나에게도 있는 그것.

.

.

.

사실 나는 개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람이다. 

내가 8학년이 되었을 때, 우리 집에 예쁜 시츄 "구름이"가 왔고, 미국 LA 출신 구름 이는 우리 가족이 한국에 오면서 같이 비행기를 타고 한국에 왔다. 그리고 2018년 6월에 16살이라는 나이에 무지개다리를 건넜다. 그리고 2017년 12월에 우리 집에 예쁜 비숑 "루나"가 왔고 지금 루나는 내 옆에 아주 건강하게, 나의 비타민이 되어 함께 살고 있다. 그런 나는 원래 개를 무서워한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우리 집 강아지들 외에 다른 강아지들은 좀 무서워한다. 개 공포증을 조금이나마 이겨 낼 수 있게 도와준 구름이 루나 사랑해! 


Yes, I'm cynophobic, but I love this babe over here.

우리 집 인형 황루나!

.

.

.

.

.

2) triskaidekaphobia: morbid dread of the number 13 


13 공포증 


이런 공포증이 있다니? 

왜 사람들은 숫자 '13'에 대해서 두려워하게 되었을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래서 찾아봤다. 

https://en.wikipedia.org/wiki/Triskaidekaphobia

* '13일의 금요일' 공포증 = paraskevidekatriaphobia / friggatriskaidekaphobia 

(나중에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철자 외우는 친구에게 extra credit을 줘야겠다. 난 나쁜 선생님.)


.

.

.

.

오, Norse mythology는 그렇다 쳐도, 어제 배운 단어인 "Judas"가 나와서 반가운 마음에 캡처해왔다. 최후의 만찬 (the Last Supper)에서 예수님을 배반하는 Judas 가 13번째로 테이블에 앉아서 "13"이라는 숫자가 안 좋은 숫자가 되었다고 한다. 성경에서는 Apostles들이 어떤 순서로 앉았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흠! Interesting!

.

.

.

.

.

3) Acrophobia: morbid dread of heights 

나에게는 없는! 고소공포증! 

.

.

.

나는 어렸을 적부터 놀이동산을 정말 좋아했고, 그중 가장 좋아한 건 바이킹이다. 나는 높이 올라가는걸 너무 좋아하고 내려올 때 느껴지는 그 'Butterfly' 느낌을 사랑한다. 그래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걸 즐긴다. 버킷리스트에 번지점프랑 스카이다이빙이 있다. 얼른 하고 싶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느낌, 짜릿해! 

https://www.nbcnews.com/better/health/why-falling-love-gives-you-butterflies-ncna847951

Butterfly feeling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위의 기사를 클릭! 

뭔가 마음속이 몽글몽글해지는 그런 느낌 역시 butterfly feeling이다. 사랑에 빠졌을 때 느껴지는 그 느낌!

.

.

.

.

.

4) Amnesia: loss of memory 

우리 한국 막장 드라마에 빼놓을 수 없는 '기억상실증', amnesia. 

형용사로는 amnesiac. 

사진이 정말 멋지다. 한참을 넋 놓고 봤다.

.

.

.

.

.

5) 잠에 관련된 단어들 


Insomnia: can't fall asleep (불면증)

https://www.youtube.com/watch?v=Vgm-adAsiIU

(아 갑자기 인썸니아 노래 생각나서 틀었다. 신난다.) 

.

.

.

somnambulist: walks in one's sleep (몽유병)


어원: 

somn = sleep 

ambul (amble) = to walk 

.

.

.

.

.

6) 그 외에 적은 노트들! 


Schizophrenia: 정신분열증 

Schizophrenic (형용사): a split or divided personality 

잘 알고 있던 단어였지만, 어원이 궁금해서 찾아봤다. 누군가의 이름 다음에 지어지지 않았을까, 추측해봤으나 아니었다. 알다가도 모르겠는 그리스어. 


Melancholia: 우울증 

"멜랑콜리"하다 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바로 생각 날 수 있는 단어. 

(영화가 있네. 찾아봐야겠다.)


An Oedipus Complex: 마마보이 

-오이디푸스라고 읽는 걸 보고 놀랬다. 영어 발음은 "에디푸스".


An Electra Complex: 파파걸 


레슨으로 따지면 오늘로써 1/3 왔다. 레슨이 30개고 오늘자가 레슨 10번이었기 때문에. 

그런데 단어책을 가지고 이렇게 매일매일 공부를 하고 브런치에 쓰니 좋은 점은, 내가 이 단어의 어원을 찾고, 비슷한 단어를 찾게 되고, 리써치를 하고, 관련된 다른 정보들 (예를 들면 멜랑콜리아라는 영화가 있다는 것)을 얻을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다. 앞으로 2/3 남았으니 남은 레슨들이 더 많은 셈인데, 정말 기대가 많이 된다. 꾸준히, 제대로 해서 끝까지 완주하겠다.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지적 리딩을 위한 워드 파워 30일 (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