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Sep 25. 2021

내가 미국행을 결심한 이유

새로운 도전

나는 지극히 평범한 아이였다. 정확히는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아이였다. 사람들과 어울려서 노는 것을 별로 안 좋아하고 어디 나서서 뭘 하는 것을 싫어했다. 결국 나의 학창 시절은 그저 그렇게 남들과 다르지 않게 보냈던 것 같다. 그러다 보니까 문제가 생겼다. 내가 특출 난 점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성적도 평범하고 대외 경력은 하나도 없고, 결국 나는 대입의 쓴맛을 겪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슬프지 않았다. 대학교를 모두 떨어졌지만 ‘그게 뭐 어때서’라는 반응이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내가 자의적으로 한일이 별로 없었다. 부모님이 피아노 학원 가라니까, 태권도 학원 가라니까, 수학학원 가라니까 다닌 기억밖에 없다. 공부도 학교 선생님, 부모님이 해야 한다니까 한 기억밖에 없다. 모두가 다 좋은 대학교, 명문대만 가면 성공하고 행복해질 것이라 했다. 그렇게 어영부영 공부를 하고 대학교를 다 떨어진 후 나는 아무 생각이 없었다.

‘아 이제 뭘 해야 하지..? 재수를 준비해야 하나..’

그 타이밍에 아버지가 나에게 미국 유학을 제안했다.


사실 고등학교 2학년 때도 나에게 미국 유학을 제안했었다. 하지만 그때는 내가 완강하게 거절했었다. 내가 좋은 대학교를 갈 줄 알았기 때문이기도 했고 한국에서 대학생활을 하면서 남들과는 다르지 않게 ‘평범’하게 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아버지한테 평범하게 살고 싶다고 이야기했을 때 그 당시 아버지는 어이없다는 듯이 웃었었다. 그러곤 나한테 말했다.


평범하게 사는 게 제일 어려운 거야

남들 사는 것만큼 사려면 그런 마인드로는 안돼. 최대한 열심히 살아도 평범하게 못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어. 그러니 너도 최대한 발버둥 쳐야 해.


아버지에게 미국 유학 제안을 받은 후 나는 생각이 많아졌다. 이렇게 리스크가 큰 결정을 내가 자의로

‘선택’ 하는 건 처음이었기 때문이었다.


항상 소극적이고 평범함만 추구해온 나는 결국 미국행을 결심했다. 내가 수능을 다시 준비하는 것에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뭔가 나에게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렇게 살다가는 진짜 나중에 하나도 내세울 게 없는, 특출 난 것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 되겠구나를 느꼈다.


또 하나는 내가 내 인생의 길을 선택하면서 더 이상 수동적이 아닌 내 의지로 삶을 살고 싶었다. 나는 부모님이 나 대신 그려주고 있었던 도화지를 다시 되찾아 온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미국행은 나에게 삶의 활력을 다시 줄만한 도전이었다. 한국 입시에 지치고 삶의 활력을 잃어버린 나는 미국행이라는 큰 도전을 하면서 나의 인생에 과제를 하나 더 추가하였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 토박이, 미국 유학을 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