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로케 Jun 23. 2021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 법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 법은 최선을 다해 현재를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현재를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면 과거에 아무리 잘나갔어도 과거를 후회할 수 밖에 없다. 반대로, 불행한 과거였지만 현재가 행복하다면 불행했던 과거 또한 그저 웃어 넘길 수 있는 기억이 된다.


나 보다 잘생기고 인기 좋고 학벌도 좋고 똑똑하고 돈도 많았던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의 과거는 나와 비교했을 때 월등히 나은 과거였다. 하지만 그는 분명히 나보다 나은 성취를 보였지만 과거를 후회한다. 그 친구는 현재를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그때 그러지 않았더라며.' '그때 조금 더 신경을 썼더라면.' '그때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그 친구의 현재가 무너져버린 이유는 그 성취를 좀먹는 생활습관과 태도에서 기인한다. 기껏 쌓아 올린 성취는 무분별한 생활습관으로 서서히 좀 먹다가 어느 순간에 와르르 무너져 버린 것이다.


우리는 과거를 후회할 때 늘 이렇게 말한다. '그때 삼성전자를 샀어야 했어.' '그때 그 여자를 잡았어야 했어.'하지만 현재를 서서히 병들게 하는 건 눈에 보이는 선택이 아니다. 선택의 기저에 있는 삶의 태도와 생활습관이다. 우린 그런 걸 후회하지 않고 가시적인 선택의 결과만을 후회한다. 그런 태도와 습관들이 자잘한 실수를 만들고 그 실수가 스텝을 꼬이게 하고 꼬여버린 실타래는 점점 커져서 현재에 와서는 이 실을 잘라내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게 발목을 잡는다.


난 최선을 다해 지금을 행복하게 살려고 한다. 지금이 행복하다면 후회가 될 법한 바보 같은 행동도 그저 넘길 수 있다. 물론, 아쉬움이야 있겠지만 그건 말 그대로 아쉬움에서 그친다. 중요한 건 지금. 이 현재를 내가 어떻게 살아가냐 차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루틴을 지켜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