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wa Seub Lee Nov 16. 2022

회사 몰래 아카이브를 털어보았다
(1)

1970~1980년대 대구경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1. 프롤로그


일단 이 글을 처음 읽을 사람들에게 필자의 소개를 간단히 하는 것부터 이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필자는 현재 39세이며 태어나서 한 번도 대구 밖에 주민등록을 두어본 적이 없는 대구 토박이다. 초, 중, 고, 대학교, 심지어 군대까지 대구에서 복무했으며, 직장도 대구에 있는 지역지 '매일신문'에서 기자로 근무 중이다. 


브런치에 이 공간을 만든 건 정말 '아까워서'다. 예전 디지털국 근무 때 '50년 전 대구' 혹은 '50년 전 매일신문'이라는 제목으로 회사 내부 신문 아카이빙 홈페이지를 이용해 이런저런 기사를 쓴 적이 있다. 처음 맡을 때에는 '이걸 누가 읽겠나' 싶어서 이 코너의 성공에 대해 반신반의했었고, 실제로도 열독률이 그다지 높지 않았다. 


그런데, 이 코너를 하면서 기사만 보기에는 너무 아까운 광고라던가, 공고 등 그 당시 시대상을 알 수 있는 여러가지 콘텐츠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안그래도 2021년 사회부 대구 수성구 담당일 때 건축 관련 문제를 기사로 쓰면서 대구 시내 아파트의 '역작' 중 하나라 하는 '한양 가든테라스하우스 아파트'에 대해 우리 회사가 아카이빙을 안 해놓은 게 매우 아쉬웠다. 그러던 중 디지털국의 한 선배가 "글이 재미있던데, 책으로 내면 어떨까요?"라는, 나의 능력을 너무나 과대평가한 소감을 이야기하셨다. 그 때는 그냥 흘려들었다. 굳이 누가 보겠느냐는 자격지심도 한 몫을 했고.


재미있는 건 이 아카이빙 홈페이지를 내가 심심하면 들어가고 있더라는 거다. 사회부 시절때도 기사 아이템 못 구해서 '에라 모르겠다' 배 쨀 때면 어느순간 나는 회사 옛날 신문 아카이빙 사이트에 들어가 옛날 신문들을 훑어보고 있었다. 가령 오늘이 11월 16일이면, 1970년 11월 16일부터 한 해 씩 클릭해가면서 주루룩 훑어보는 거다. 한자가 너무 많아 막힐 때도 있고, 스캔 상태가 썩 좋지 못해 구별이 힘들 때도 있다. 하지만 이래저래 맞춰 끼워가면서 신나게 읽어내려갔다. 


그러다 '기사 외의 글을 쓰고 싶다'는 욕망이 강하게 불어왔고, 소설을 써 볼까, 뭔 호닥질을 해 볼까 하다가 '이런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브런치를 통해 회사 아카이브를 몰래몰래 풀어볼까 한다. 참고로 회사에는 이야기를 안 했다. 순전히 간첩마냥, '위키리크스'를 만든 줄리안 어산지 마냥 시간 날 때 한두 개씩 툭툭 풀어낼 계획이다. 


주 1회 올리는 걸 목표로 하지만 어찌 될 지는 알 수 없다. 사주에 '일은 벌리는데 끈기가 없어서 마무리가 시원치 않다'고 하니 독자 여러분들의 '업로드'에 대한 채찍이 매우 많이 필요하다. 원체 재미없는 인간이지만 어떻게든 재미있게 올려보려고 노력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집을 사기로 했다(8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