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식의 독(讀)한 습관

경기도 지식 천권으로 독서교육 강의

by 화유

김민식 강사님을 처음 뵌 건 2017년, 예전 회사에서 진행한 '혁신아카데미' 명사특강 자리였다.

당시 소개받은 이력은 MBC <뉴논스톱>을 연출한 예능 PD.

금요일 이른 아침, 집중도가 확 떨어지는 시간대였지만 강사님이 등장하자 강연장 분위기가 단번에 환기됐다.

밝고 유쾌한 첫인상만으로도 공간이 생기로 가득 찼다.

'행복하게 일하는 법'이라는 주제로 강연하시는 모습을 보며, 현실적인 조언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진심이 묻어나는 태도에서 더 큰 인사이트를 얻었다.

그날이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나는 걸 보면, 참 인상 깊은 시간이었던 건 분명하다.


요즘 내가 열심히 참여하고 있는 활동 중 하나는 경기도 독서포인트제 '천권으로'.

독서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그중 하나가 '독서교육 인증'이다.

이 미션을 위해 선택한 강의는 김민식 강사님의 <하루 30분! 직장인의 인생을 바꾸는 독(讀)한 습관>.

오랜만에 다시 마주한 강사님은 여전히 유쾌한 에너지로 가득하셨다.

이번 강의에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읽는 삶이 어떻게 인생을 바꾸는가'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실천적인 이야기들이 알차게 담겨 있었다.


미션 수행을 위해 고른 강의였지만 이렇게까지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질 줄은 몰랐다. 수강 후 처음으로 후기도 남겼다. 감사한 마음에, 마음이 먼저 움직였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책을 읽을 때 필요한 자세'에 대한 설명이었다.


책을 펼칠 때는 극도로 겸손한 태도를 유지합니다.
책에서 딱 한 가지 내 삶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매일매일의 삶에서 실천에 옮깁니다. 책을 읽고 책에서 배운 것을 통해 새로운 습관으로 만들어 나간다면, 분명 시간이 흘러 내 삶은 달라집니다.
"나는 독서를 통해 나를 성장시키는 사람이다."
겸손한 마음으로 시작한 독서는 자신감을 얻고 마무리됩니다.

― 김민식 강사, 경기도 GSEEK <하루 30분 독서습관>


무엇을 읽느냐보다, 어떻게 읽고 삶에 녹여내느냐가 독서를 삶의 습관으로 만드는 핵심이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다. 겸손함으로 시작해 자신감으로 마무리되는 독서의 태도. 책과 조금 더 가까워지고 싶은 이들에게, 이 강의는 충분히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결국 모든 건 문해력 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