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 Mar 11. 2017

먼저 치지 않으면 우리가 당한다

나는 내가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지 못했고, 내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몰랐다. 그저 상황에, 의무에, 공황에 이끌려만 다녔던 것 같다. 당시 다니던 맥도날드 아르바이트도 원래 내가 좋아서 시작한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그런지 일하기 싫을 때가 많았다. 아침 6시 10분 어김없이 알람소리가 귀가 따갑도록 울리기 시작한다. 조금만 더 자고 싶어 알람을 10분 뒤로 다시 맞춰 놓는다. 그래도 별 수 없다. 나는 이 알람소리와 함께 무거운 하루를 시작해야 했다. 나는 나른한 잠에서 깨어 정신이 번쩍 들도록 세수를 하여야 한다. 그 곳에서 나의 하루는 차디찬 냉동실에서 감자 10박스, 불고기 2박스, 상하이 1박스, 텐더, 너겟.. 무거운 식재료를 주방으로 옮기는 일부터 시작된다. 냉동실 안에서 하는 이 작업은 진짜 춥고 서럽다. 이 모든 의무의 시작을 친절히 암시해주는 알람소리는 분명 내 고통의 진원지가 확실하다. 어쩔 수 없이 일어나서 힘들고 복잡한 하루를 살아가야 한다는 것만큼 짜증나는 일이 또 있을까?


계속 해도 재미없는 이 일을 과연 나는 즐겨야 하는 걸까? 예전에도 이와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 자동차 공장에서 부품을 조립하는 라인 작업을 한 적이 있다. 아침마다 지옥 같은 알람 소리에 억지로 일어나서 무거운 눈꺼풀을 삼분의 일만 뜨고서 세수를 하고, 의식의 오분의 일 정도만 가동한 채 의미 없이 돌아가는 라인을 멍 때리듯 바라보며 꾸역 꾸역 겨우 버티면서 일했다. 이렇게 일의 시스템 자체가 혹독하고 의미가 없는데 내가 그 일을 좋아할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다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을 보았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아우슈비츠 감옥에서 있었던 유대인들의 삶은 훨씬 더 지난했다. 그 곳에서 수감자들은 빵 한 조각으로 하루를 버티며 장비도 제대로 없이 혹독한 노동을 해야만 했다. 작업이 없는 날에는 맨땅의 흙을 파서 다시 제자리로 묻는 일도 하였다.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여 자살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 곳에서의 시련은 맥도날드나 공장의 그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그런 지옥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있더라는 것이었다. 니체의 ‘나를 죽이지 못하는 시련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이런 말 들을 가슴에 새기고, 그날 날씨가 좋은 것에 감사하고, 저녁 노을을 음미하고, 심지어 그 곳에서의 노동 자체도 재미있게 하려는 사람이 있었다. 일 하면서 유머를 하는 사람도 많았다고 한다. 작가는 ‘그렇게라도 웃지 않으면 거기서는 살아남을 수가 없다’라고 하였다. 어쨌든 모두가 죽어나가야 하는 미친 상황 속에서도 노력으로써 삶을 긍정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생각해보면 이 세상 모든 것은 다 무거운 의무와 관련이 있고 내가 그 의무에 관심이 없거나, 의무를 소홀히 생각한다면 또 다시 공황이 올 것이다. 어느 날 내 방이 너무 어지럽혀져 있으면 ‘아~ 지저분한데 치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것이고, 리포트 제출일을 확인하고 기한이 얼마 안 남았다면 ‘이제부터 시작해봐야지!!’이런 생각들이 들것이다. 결국 우리 삶은 다 해야 하는 일 투성이이다. 어떤 방식으로 그 의무를 행하느냐를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다.


내가 원해서 하느냐? 아니면 어쩔 수 없이 하느냐? 이 방법뿐이다. 만약 현재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없다면 부정적 흐름 속에 자신을 버리고 마는 것이다. 우리가 부정적 감정에 휩쓸리기 전에 우리가 먼저 우리 방식대로, 우리가 원해서 적극적으로 뭔가를 찾아 해야 한다. 안 그러면 우리가 공황(또는 부정적 감정)에게 당한다. 고딩 때 영화 ‘비트’에서 태수(유오성)가 조직으로부터 배신을 당했단 느낌이 들 때 ‘먼저 치지 않으면 우리가 당해’란 말을 했었다. 이 말이 이 상황에 적당한 것 같다.


나는 단순히 내 일이 하기 싫어서 환경을 탓하며 그저 투정을 부린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면 이 아르바이트도 충분히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 이건 내 태도의 문제인 것 같다. 일에 대한 시선을 바꾸려고 노력하면 맥도날드 배달도 즐겁게 할 수 있고, 공장에서의 라인 작업도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인간이 불행한 이유를 우리 삶이 ‘의무’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우리가 살면서 해야 할 일들이 전부 재미있거나 흥미진진 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늘도 나는 오후 5시에 맥도날드 출근해야 하는데, 그 시간이 다 돼서 억지로 세수하고 일을 나선다면 나는 매일 부정적 감정에 끌려 다닐 것이다. 반면 그런 시간의 압박이 오기 전에 내가 ‘그래 아르바이트 가면 귀여운 애들도 있고, 운동도 되고, 용돈도 많이 벌 수 있다’는 식으로 먼저 삶에 기대를 해버리면 결국 인생 전체도 행복해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멍청한 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