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자 Jan 21. 2024

미련둥이와 약음둥이

짐승의 말을 알아듣는 각시  임정자엮음 해와나무출판을 읽고

 옛날 어느 마을에 형제가 살았는데 형은 미련해서 미련둥이고 동생은 약삭빨라 약음둥이야. 그 마을에는 부자가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세가지 수수께끼를 푸는 사람에게 돈 천냥을 주겠다는 거야. 대신 못 푸는 사람은 그 집 머슴이 되야한대. 약삭빠른 동생은 수수께끼를 풀겠다고 나섰지만 어이없게 머슴이 되고 말아. 

 형 미련둥이는 동생을 찾기 위해 대감앞에 나서. 대감이 첫번째 문제를 내지. "내가 가진 백마가 죽어서 가죽을 벗겼는데 이게 살아서 돌아다녀. 이걸 어떻게 잡아야 하느냐?" 미련둥이가 답하지. " 겨울산에 나는 쇠꼴로 살살 유혹을 해서 잡으면 됩니다" 

 대감은 속으로 놀랐지만 침작하게 두번째 문제를 말하지. "내가 오래전부터 써오던 무쇠방석이 올이 풀려 못쓰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되느냐?" 미련둥이가 말하지. " 모래로 새끼를 꼬아 방석을 칭칭 감으면 백년은 더 쓰실 수 있습니다." 

 대감은 깜짝 놀라 자리에서 튀어오를뻔 했지만 자세를 가다듬으며 마지막 문제를 내지. "마을 어귀에 돌부처가 있는데 날씨가 추워서 감기에 걸렸는지 콧물을 흘리더구나. 어떻게 치료하면 되느냐?" 미련둥이가 말하지. " 오뉴월 고드름을 가져다가 콧구멍을 막으면 시원해서 치료가 될겁니다"

 대감은 미련둥이의 영특함을 칭찬하며 돈 천냥을 주고 동생 약음둥이와 함께 집에 갈 수 있도록 했다.

작가의 이전글 훨훨 날아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